피부 처짐과 탄력 개선 위한 실리프팅, 고려해야 할 사항은? [신수혜 원장 칼럼]

신수혜 원장l승인2021.02.18l수정2021.02.19 14:57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루아크성형외과의원 신수혜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간단하고 회복이 빠른 시술을 찾는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실리프팅이 미용 병원들의 대표 시술이 된 지도 한참이 되었다. 무너진 턱선과 이중턱, 처진 심술보 등을 간단히 올릴 수 있는 실리프팅은 단순해 보이지만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선택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첫번째로 어떤 실을 선택하느냐를 고려해야 한다. 시중에 나와있는 실 중 가장 보편화 된 실은 PDO (Polydioxanone)실이다. PDO 성분은 수술봉합사 등을 오랜기간 의료분야에서 쓰여온 안정성이 입증된 재료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체내에서 흡수되는 녹는 실의 한 종류이다. 흡수가 일어나기 전까지는 강력한 견인효과로 조직을 재배치시키며 녹기 시작하면서부터는 변 조직들을 자극하여 탄력을 부여, 조직의 리모델링에 관여하는 기전을 통하여 리프팅 효과를 낸다. 대부분의 PDO실은 몰딩(주조, 깎는것이 아닌 틀에 넣고 찍어냄) 공법을 사용하여 강력한 돌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피부가 아주 얇고 지방층이 적은 분들보다는 피부가 두껍고 얼굴에 볼륨이 있는 경우, 또는 주름이 깊어 강력한 견인력이 필요한 얼굴에 사용하는것이 좋다.

또한 가시돌기형 PDO실 뿐 아니라 조직을 실제 당겨올리는 견인보다 조직이 더 떨어지지 않ㄷ록 고정에 유리하게 설계된 다양한 디자인의 PDO실이 나와 있으므로 이는 얼굴 상태에 따라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해야 한다.

PDO실 중에는 돌기가 없이 머리카락보다 얇은 모노실들이 있는데, 이들은 실제 조직을 리프팅해서 끌어올리는 효과보다는 늘어진 부위에 탄력과 일정량의 볼륨을 부여하는 역할을 하여 또 최근 각광받고 있는 실루엣 소프트라는 실은 PLLA(poly-L-lactic acid)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콜라겐 부스터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이 성분은 삽입된 조직 주변의 섬유아세포를 모으고 자극하여 실제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며 PLLA성분 자체는 추후 물과 이산화탄소로 변화하여 휘발된다.

실루엣 소프트는 가시돌기가 아닌 여러개의 콘이 이어진 구조를 통하여 조직을 견인하며, 이는 이물감을 및 딤플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어 자연스러운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실루엣 소프트는 피부가 두껍고 살이 많은 얼굴보다는 지방층이 얇으나 탄력이 떨어지는 경우, 피부가 얇고 늘어져 있는 경우에 더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노년층이 아닌 30대부터의 턱선과 팔자주름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실루엣 소프트는 양방향 디자인에 실 자체의 탄성이 있어 눈썹, 입꼬리 등 기존의 실리프팅으로는 쉽지 않았던 부위의 타겟 리프팅도 가능하다.

두번째로 어디에 어떤 방향으로 실을 넣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실리프팅의 원리는 한 고정점을 기준으로 다른 부위의 조직을 당겨 재배치하여 얼굴 라인을 만들어주는 것으로, 정확한 고정점을 잡는것과 고정점 주변으로 조직이 뭉쳐서 얼굴이 되려 커보이지 않도록 하는 기술이 가장 중요하다. 예전에는 관자부위만을 고정점으로 잡아 턱라인까지 리프팅을 했지만 이는 광대가 크고 평면적인 동양인의 얼굴형에서는 광대 밑 꺼짐, 광대 주면 조직 뭉침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제한된 얼굴형에만 시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부분의 동양인의 얼굴은 옆광대가 넓고 광대 밑 꺼짐이 동반되어 있으므로 이를 보완할 수 있도록 고정점을 아래쪽에 디자인하는 방법이 있으며, 고정이 될만한 단단한 조직 (근막)의 위치에 정확히 실을 삽입해야 오래 효과가 지속된다. 또한 눈썹, 인중, 입꼬리의 세밀한 부위를 리프팅 할 때 역시 이물감이 최소화되고 효과를 오래 지속시킬 수 있는 정확한 해부학적 플레인이 실을 삽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번째로는 실을 몇 개 넣을지에 대하여 고려해 보아야 한다. 이론적으로 실을 많이 넣게 될수록 장력이 분산되어 나머지 실에 가해지는 하중이 줄어들기 때문에 리프팅 효과는 강하지만 비용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 너무 과하게 실을 반복적으로 넣은 경우에는 실이 튀어나오거나 이물반응으로 염증을 일으키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얼굴의 연부조직 상태에 따라 적절한 양의 실을 삽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얼굴 한쪽 당 4~6개 이상의 실을 넣는 것이 하중 분포에 적절하며 PDO실은 6~8개월이 지나면 수화가 되고 실루엣 소프트 같은 경우에도 1년 이상 지나면 분해가 시작되기 때문에 반복 시술 역시 1~2년가량의 간격을 가지고 시행하는 것이 좋다.

실리프팅은 시술시간이 30분 내외로 간단하고 효과를 즉각적으로 확인할수 있는 장점이 있는 좋은 시술이나 딤플, 염증반응, 원하지 않았던 얼굴 모양, 이물감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시술을 선택할 때에는 위의 사항들을 고려하여 안면부의 해부학적 지식이 충분하고 시술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술 후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루아크성형외과의원 신수혜 원장)

신수혜 원장  .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미학적 포토갤러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5가길 28, 10층 1016호(적선동, 광화문 플래티넘  |  대표전화 : 02-734-8802  |  팩스 : 02-6383-0311 ㅣ 발행일자 : 2015년 1월 1일
등록번호 : 서울 아03542  |  등록일자 : 2015년 1월 20일 ㅣ제호 : 미디어파인 ㅣ 발행인 : 문수호  |  대표이사 : 이창석   |  주필 : 김주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석
Copyright © 2021 미디어파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