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엔이치과 구강악안면외과 여환호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아래턱이 위턱에 비해 과도하게 발달한 주걱턱은 외적인 콤플렉스를 유발한다. 뿐만 아니라 치아의 교합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음식을 씹고 삼키는 저작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발음에도 영향을 끼쳐 의사 소통과 대인 관계에도 문제가 된다. 때문에 주걱턱은 대부분의 경우 주걱턱수술을 진행하는 것에 동의한다.

경우에 따라 몇몇 주걱턱 경우에서 치아 교정만으로 수술 없이 개선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는 아주 경미한 수준의 주걱턱의 경우에 한정된다. 안면 골격의 전체적인 불균형이 동반되는 대부분의 주걱턱 환자의 경우에서는 수술을 통해 주걱턱을 개선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이 경우 양악의 교합은 물론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과 관절의 기능까지 고려한 세부적인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주걱턱을 단순한 외모 콤플렉스로 치부한다면 원인을 명확히 진단하지 못한 상태에서 미용 측면의 치료에 그칠 수 있다. 원인에 따른 정확도 높은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아 턱관절에 무리한 자극이 가해질 경우 턱관절의 변화로 인한 이차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수술을 통하여 위턱과 아래턱을 얼굴의 전체적인 골격을 고려해 절골 후 이상적인 상태로 재부착하게 된다. 단순히 외적으로 드러나는 요소뿐만 아니라, 기능상의 문제까지 고려해 세심한 조절이 요구된다. 따라서 주걱턱수술은 개개인의 이목구비와 턱뼈의 성장 수준에 따라 수술 방식이 제각각 달라진다. 또한 턱뼈 주변에는 주요 신경과 혈관이 복잡하게 분포되어 있어 후유증의 위험성이 높다.

약간의 차이로도 전체적인 수술 방식과 접근 시 유의점이 달라지고, 복잡해지는 만큼 수술은 매우 신중하게 의료진을 선택해야 한다. 단순히 저렴한 치료 비용에 중점을 두기 보다 의료진의 해부학적 이해도와 실질적인 치료 경력, 수술의 숙련도를 철저히 고려해야 한다. 더불어 수술은 전신 마취 후 진행하는 만큼 마취과 전문 의료진과 협업이 잘 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겠다.(이엔이치과 구강악안면외과 여환호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