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갸름한성형외과 박노혁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나이를 불문하고 대부분의 여성들이 작고 탄력 있는 V라인 얼굴형을 선호한다. 조금이라도 작고 어려 보이는 얼굴형을 만들기 위해 화장품 사용부터 얼굴살 빼기, 얼굴뼈를 깎아 내는 안면윤곽 수술도 흔하게 진행하는 추세다.

또 최근에는 얼굴형을 개선하기 위해, 넓적한 볼 살과 늘어진 턱 살, 이중턱 등을 없애는 방법으로 얼굴지방흡입 수술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얼굴살은 식이조절이나 운동 등의 다이어트로도 잘 빠지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나이가 들면 살이 아래로 처지면서 이중턱을 만들고, 볼 살이 내려 앉아 심술보라는 얘기를 듣기도 한다.

얼굴지방흡입은 이렇게 전체적인 얼굴라인을 둘러싸고 있는 지방을 제거함으로써 얼굴 크기를 줄이고, 피부 탄력까지 개선해 작고 어려 보이는 얼굴형을 만들어 주는 성형수술이다. 전체적인 신체 비율에 비해 유독 얼굴이 크고 넓은 경우 적용할 수 있으며, 수술적 부담을 줄이면서 더 빠르게 날렵한 얼굴선을 가질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부위별로 두 턱을 만드는 늘어진 턱 살이나 광대, 볼 살 등, 적용 부위도 다양하다. 수술은 최소한의 절개로 흉터 걱정도 줄이면서 지나친 출혈이나 통증에 대한 부담도 적어 만족도가 높다. 또 개인 맞춤별로 적용해 시간이나 비용 부담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안면윤곽수술이 무서운 경우, 얼굴지방흡입수술을 진행하는 이들도 많다. 다만 자칫 숙련도가 미숙한 의료진을 통해 수술을 받거나, 수술 장비 및 시스템이 부족한 성형외과에서 저렴한 비용이나 이벤트에 현혹돼 수술을 진행할 경우 적잖은 부작용 우려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얼굴지방흡입은 안면윤곽수술에 비해 안전하지만, 이 역시 수많은 신경선이 지나는 얼굴 부위에 적용하는 수술이므로 균형적인 지방흡입이 가능한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 시술이 중요하다. 개인에 따라 얼굴지방흡입은 안면윤곽 수술과 병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수술 전 병원 선택 과정부터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 진료를 통해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안전하다.

만일 자칫 수술을 잘못 진행하게 될 경우에는 얼굴지방흡입수술로 인해 피부 손상이나 함몰, 괴사, 안면비대칭, 피부처짐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와 충분한 맞춤 상담을 통해 수술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고, 수술방법이나 수술 전후 주의사항 및 관리방법 등을 미리 숙지해 둘 것이 당부된다.(갸름한성형외과 박노혁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