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넬의원 이경은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최근 들어 본인의 피부가 전체적으로 어두워 보이고 피곤해 보인다는 얘기를 자주 듣는다면 본인의 눈 밑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특히 한창 차가운 바람과 건조한 나날이 이어지는 요즘 같은 날씨에는 피부도 쉽게 건조해지는데, 눈가 피부는 이러한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 이유는 두께가 얇고 지방이 타 신체 부위와 비교했을 시 적어서인데,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눈 밑 꺼짐이나 눈 밑 주름, 다크서클, 눈가주름이 쉽게 발생한다.

그러므로 관리에 소홀하면 눈 주변이 퀭해 보이고 전체적인 이미지에도 영향을 주게 되며, 다크서클은 노안으로 보이게 만드는 대표적이 요소이므로 반드시 관리가 필요하다. 외관상 부정적인 이미지를 쉽게 안겨주는 눈 밑을 개선하여 생기있고 활력 넘치는 이미지로 탈바꿈하는 변화를 위해 눈 밑 관리는 필수이다.

그렇다면 눈 밑 꺼짐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환경적인 요인과 해부학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환경에 영향을 받아 눈 밑 지방이 튀어나오거나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발생하는 형태와 앞 광대의 꺼짐 및 눈 밑 지방이 튀어나오는 해부학적 요인을 그 예로 들 수 있으며, 대부분의 눈 밑 주름과 다크서클은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경우 나타나게 된다.

피부과에서는 이러한 눈 밑 꺼짐을 개선하기 위해 필러를 사용한 주사 시술과 특수 의료용실을 이용한 실리프팅 등을 주로 사용한다.

눈 밑 주름이나 꺼짐, 다크서클 개선에 주로 사용되는 필러는 벨로테로, 레스틸렌, 울트라콜 등이 있는데, 이중 벨로테로는 시술 시 염증반응과 기타 부작용이 적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환자 피부에 맞춰 주름 정도와 시술 부위에 따라 여러 제품이 출시되어 있으며, 시술 이후 즉각적인 볼륨 증대 효과와 함께 높은 탄성으로 시술 부위를 개선할 수 있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레스틸렌은 히알루론산 필러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눈 밑 부분을 얇고 미세하게 채울 수 있다. 피부가 가장 얇은 눈 주위에 미세한 입자의 레스틸렌을 주입하여 눈물고랑을 따라 채워주어 눈 밑 주름과 꺼짐 개선, 다크서클 완화가 가능하다.

울트라콜 필러는 앞서 설명한 히알루론산 필러와 달리 PDO로 이뤄진 필러이다. PDO 성분을 구 형태의 미세입자로 가공해 주사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출시된 제품으로 자가콜라겐 생성을 자극하는 효능이 있어 장기적인 눈가 개선이 가능하다.

그리고 아이캐번 실을 사용한 실리프팅의 경우 스프링 형태의 녹는 실을 꺼진 눈 밑에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피부 속에서 스프링 형태를 유지하여 눈가주름과 눈 밑 꺼짐을 개선하고, 피부의 재생 및 콜라겐 재생성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주요 장점이다.

이와 같은 시술은 단독으로 시술되기보다 복합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다만 제대로 된 이해 없이 성질이 다른 제품을 혼합으로 사용할 경우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경험과 학식이 기본적으로 갖춰져 있어야 한다. 그리고 여러 제품의 특징 및 눈가 부위에 대해 해박한 지식과 회복 과정 등을 모두 고려한 맞춤형 시술을 진행하는 의료기관에서 받는 것이 중요하다.

눈 밑의 문제는 노화에 상관없이 환경적 요인과 해부학적 요인 등에 의해서도 발생하므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의료진의 테크닉을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무분별한 시술은 부작용 및 결과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기에 해당 분야에 관련해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의료진과 반드시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부산 넬의원 이경은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