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 혜민한의원 모사언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겨울철에는 유독 항문질환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아진다. 항문질환은 항문종기, 치질 등 다양한데, 그 중 항문소양증(항문가려움증)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항문소양증은 항문이나 항문 주변이 수시로 가렵고 화끈거리는 증상을 일컫는다. 이 외에 주변 피부의 끈적거림, 신체 불쾌감, 분비물에 의한 속옷 오염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더욱 악화돼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고 더 나아가 다른 항문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해당 질환은 항문이라는 부위 특성상 청결 문제나 기생충으로 인해 발병한 것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러나 한의원에서는 항문소양증 원인을 항문 고혈압, 소화기관 기능 저하, 항문 습열증, 항문 점막 면역력 저하 등으로 보고 있다. 즉, 내부적으로 발생한 신체 불균형이 항문가려움증을 유발한 근본적인 원인이란 것이다.

항문 고혈압은 간 기능의 저하로 혈액순환이 저해돼 항문 주변 혈관, 조직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말한다. 이 증상이 지속되면 피부 조직에 미세한 균열이 생기고 그 틈 사이로 이물질이 끼거나 세균이 번식해 항문가려움증이 더 심해진다. 여기에 항문이 습해지고 열이 오르는 습열증이 항문소양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이 외에 잦음 음주 및 흡연,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한방에서는 항문소양증 치료 시 항문 고혈압과 항문 습열증을 다스리고 동시에 항문 점막의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계획을 수립한다. 단순히 겉으로 보이는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아닌, 질병의 근원을 찾아 개선하는 방법으로 항문가려움증으로 인한 불편함 완화와 건강 증진을 통해 재발 예방에 도움이 된다.

치료는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건강 상태, 증상, 진행 정도 등 여러 가지 특성을 고려한 맞춤 진단으로 진행된다. 개인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치료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때문에 한의원 선택 시 본인에게 적합한 1:1 치료 계획 및 맞춤 치료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한의원인지 살펴보는 것이 권장된다.

끝으로 항문종기, 항문가려움증과 같은 항문질환은 증상이 악화되기 전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저 부끄럽다는 생각에 치료를 차일피일 미루는 것은 증상을 악화하는 지름길이므로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강남 혜민한의원 모사언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