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방치료카네트워크 하남 덕풍동점 지성한의원 김동용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대중교통 이용이 줄어든 요즘, 자차, 전동킥보드, 세그웨이 등 각종 이동 수단을 이용해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도로 위 늘어난 각종 이동 수단만큼 직장인들의 피로는 근무 시간 외에도 출퇴근 시간이 몇 시간씩 더해 켜켜이 쌓이고 있다. 빠르게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 길, 피곤한 직장인들의 교통사고가 위험한 이유다.

출퇴근길 가벼운 접촉 사고가 발생한 경우 바쁜 직장인들은 몸을 제대로 돌보지 않고 급하게 합의를 하거나, 업무에 복귀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교통사고 후 통증은 며칠, 몇 주, 길게는 몇 개월 후에야 본격적으로 발현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몸을 세심하게 살펴야 할 것이다.

실제 교통사고가 발생한 당시에는 이상 증상이 없다가 시간이 지난 후 후유증으로 온 몸이 아프다며 한의원에 내원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특히 이미 피로가 쌓이고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인 직장인이라면 두통, 어지럼증, 소화불량 등 내과적 증상도 두드러질 수 있어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교통사고후유증은 원인이 제대로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몸이 아파 병원을 찾았는데 아무리 검사를 해도 이상 부분이 발견되지 않는데 몸 곳곳 통증과 두통, 소화불량 등 증상이 생긴다면 한의원 처방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

주요 원인을 어혈로 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교통사고 발생 후 몸 속에 뭉친 피로 몸 곳곳 통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다.

즉 한의원에서는 이 어혈을 제거하는데 집중하여 몸 속 혈류를 안정적으로 흐르게 하여 기운이 균형 있게 움직이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어혈제거를 위해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손이나 보조 기구로 뼈, 주변 조직을 밀고 당겨 어혈을 풀어주면서 통증을 개선하는 방법이다.

사람마다 다른 통증 부위에 직접 자극을 가하면서 혈 자리를 찾아 그 부위를 누르고, 통증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특히 틀어진 체형과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역할도 할 수 있어 직장인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이렇게 몸 속 혈액이 정체된 부분을 풀어주면서 순환시켜 주고, 어혈 한약까지 처방 받으면 어혈을 풀어주고 체내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추나요법이나 한약 이외에도 뜸, 침, 약침 등 내원자에게 적합한 처방을 한다. 간혹 후유증으로 한의원에 내원한 후 한 두 번 진료를 받아보고 호전되어 발길을 끊는 이들도 있는데, 여느 치유방법과 마찬가지로 꾸준하게 지켜봐야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

즉 교통사고후유증 회복을 위해서는 추나요법이든 한약처방이든 적합한 처방을 꾸준하게 주기적으로 받아야 건강한 심신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증상을 방치하면 지금보다 더 오랜 기간 많은 비용을 들여야 치유할 수 있을 것이다. 사고 후 한의원에서 자동자보험 적용도 받을 수 있으니, 가능한 한 초기 적절한 진단을 받고 꾸준한 진료를 받는 게 좋겠다.(한방치료카네트워크 하남 덕풍동점 지성한의원 김동용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