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산도솔한방병원 조우근 진료부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최근 급격하게 떨어진 기온으로 외출 시 몸이 긴장되는 것은 누구나 하는 경험이다. 이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몸의 혈관이 수축하고, 척추 주변의 근육과 인대의 경직되는 현상으로 발생한다. 이럴 때에는 자연적으로 외부활동이나 전반적인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관절을 움직이는 범위 또는 몸의 유연성이 떨어질 수 있다.

이에 겨울철에는 척추와 무릎 관절 질환으로 인해 병원 및 한의원을 찾는 사람들이 유독 늘어나고 있다. 특히 빙판길 낙사사고로 인한 디스크나 염좌, 골절 등 부상의 위험이 곳곳에 있어 허리 및 무릎, 손목 등이 겨울철 단골 부상 부위로 꼽히고 있다.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와 뼈 사이에 위치한 디스크가 제 자리에서 밀려나온 증상을 의미한다. 디스크는 뼈 사이에서 외부로부터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완충제 역할을 한다. 이 디스크가 낙상 사고 및 잘못된 자세로 인해 제 자리에서 탈출하게 되면 신경근을 건드리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증상 초기에는 신경에 대한 물리적 압박은 없어 마비 증상이나 근력저하 증상이 없지만, 파열 등의 중증 허리디스크 증상으로 진행되는 경우 신경에 대한 물리적 압박을 가해 참을 수 없는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이 경우 증상을 방치하거나 관리를 잘못하면, 흘러나온 수핵이 움직이면서 추간공 등을 막아 하지마비 또는 대소변 장애까지 우려될 수 있다.

먼저 허리디스크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 따라서, X-Ray나 MRI와 같은 첨단영상장비를 통해 검진을 진행한 후 이를 바탕으로 약침요법이나 추나요법 및 도수치료 등 재활물리치료를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추나요법은 허리디스크로 인해 경직된 허리 주변의 근육 및 인대를 한의사가 직접 풀어주고 허리 주변의 마디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다. 허리디스크 비수술 치료를 진행하는 한방척추병원을 선택하는 기준은 보통 첨단영상장비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지의 여부와 디스크 관련 입원 치료가 가능한 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 정도에 따른 맞춤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이다.(아산도솔한방병원 조우근 진료부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