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이룸안과 현주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나이가 들면 신체는 노화로 인해 다양한 변화를 겪는다. 수정체의 탄력이 감소하는 것 또한 노화의 한 증상이다. 가까이에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점차 떨어지며 ‘노안’ 증상을 보이게 된다.

노안의 초기 증상은 백내장과 비슷하다. 백내장 또한 노안과 마찬가지로 시력저하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다만 백내장은 눈 속의 투명한 수정체에 혼탁이 온 상태를 말하며, 안개가 낀 것처럼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난다.

백내장은 노안과 초기 증상이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흡사해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이뿐만 아니라 노안과 백내장이 동시에 찾아오는 경우도 많은데, 백내장은 3대 실명 원인 중 하나이므로 초기에 조속한 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때문에 평소 주기적인 안과 검진이 중요한 것.

백내장을 초기에 발견한 경우라면 약물치료를 통해 진행 속도를 지연시킬 수 있다. 후발성 백내장의 경우 레이저 치료도 가능해 입원할 필요가 없다. 다만 증상이 심할 경우 백내장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상당히 진행된 경우, 노·백내장으로 시력 이상이 같이 올 경우 등이다. 이는 합병증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본래의 기능을 잃어버린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적 치료 방법이 필요하다.

노안과 백내장을 동시에 치료하는 수술로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이 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근거리 조절능력이 떨어진 수정체를 제거한 뒤 원거리, 근거리를 동시에 볼 수 있도록 설계된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이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매우 작은 절개창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국소마취 후 약 10분 정도로 수술 시간이 짧다는 특징을 지닌다. 수술 후에도 안대 착용 이외에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지 않아 편리하다.

인공수정체 종류는 리사트리, 펜옵틱스 등으로 다양하다. 리사트리는 광학기술을 이용해 망막에 전달되는 빛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고 SMP 공법 적용으로 야간 시력장애 및 빛 번짐 현상을 줄인다. 펜옵틱스는 사중초점 원리를 적용한 삼중초점 렌즈로 많은 빛을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거리에서 뚜렷한 시력을 제공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밀 진단 및 충분한 상담이 선행돼야 하는 것이다. 전문의와 상담 후 세극등검사, 굴절력검사, 안저검사 등 다양한 정밀검사를 진행하고 환자의 눈 상태를 확실히 파악해야 부작용을 최대한 줄이고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강남이룸안과 현주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