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노바기 성형외과 오창현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안면윤곽수술이나 양악 수술을 고려하는 환자 중에서 수술 시 사용한 고정핀을 제거해야 되는지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다.

안면윤곽수술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뼈를 깎는 형태이고 또 다른 하나는 뼈를 잘라서 움직이는 방법이다. 사각턱축소술처럼 뼈를 깎는 수술은 고정핀이 사용되지 않지만 광대축소술, 턱끝 수술 등 뼈를 움직여야 하는 수술은 대부분 고정핀을 사용한다. 고정핀은 수술 후 이동한 뼈가 바뀐 위치에서 잘 유합되도록 고정해 주는 것이다.

뼈가 얼마나 안전하게 잘 붙느냐는 수술 결과를 좌우한다. 뼈를 잘 다듬는 것도 중요하지만 뼈를 잘 아물게 하는 것 역시 안면윤곽술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고정핀으로 고정한 뼈는 약 3개월에 걸쳐 다시 붙는 과정을 거친다.

보통 고정핀을 제거하고 싶어 하는 이유는 심리적인 측면에서 이물질이 몸에 들어있는 것이 꺼려진다는 것과 X-ray에 고정핀이 나오는 게 민망하다는 점 때문이다. 그러나 건강상의 이유로 고정핀을 제거할 필요는 없다. 고정핀은 보통 티타늄이라는 금속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윤곽 수술뿐만 아니라 치과 임플란트 시술이나 심장 스텐드 수술 등 다른 수술 영역에서도 흔히 사용되고 있는 안전한 재료다. 또한 고정핀은 비(非) 자성이라 금속탐지기에 감지될 수 없다.

이런 이유로 일부에서는 녹는핀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녹는핀은 티타늄 보다 강도가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티타늄 핀과 비슷한 강도를 갖기 위해 녹는핀의 두께가 두꺼워지면 수술 시 조작이 어려울 수 있다. 그만큼 완성도 높은 수술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다만 치과 진료 시 X-ray 상에서 고정핀이 보이는 것이 싫거나 부담이 있다면 핀 제거 수술을 통해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 간혹 안면윤곽수술 후 시간이 많이 경과하면 고정된 핀 위로 뼈가 덮일 수 있다. 이런 경우 핀이 100% 제거가 안될 수도 있다. 따라서 고정핀을 꼭 제거하고 싶다면 수술한 뼈가 붙는데 걸리는 기간인 3~6개월 이후에서 1년 안에 하는 것이 적기다.

고정핀 제거 수술 역시 뼈를 건드려야 하는 만큼 얼굴뼈 수술에 대한 임상 경험이 많은 전문의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병원 내 안전시스템은 물론 마취과 전문의가 원내에 상주하고 있는지, 1:1 전담마취가 가능한지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바노바기 성형외과 오창현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