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 칼럼=박수룡 원장의 부부가족이야기] 

▲ 사진 출처=픽사베이

1. 상처 배우자 혼자서 오는 유형

배우자의 외도를 알고 난 후 엄청난 충격을 견디다가 누군가 믿고 얘기할 상대를 찾아온 경우가 많다. 외도 배우자에게 실망하여 부부 관계의 회복에 대한 기대는 없이 자신의 상처와 고통에서 벗어나기만 바랄 수도 있다. 이런 점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편이다. 관계 자체의 개선 없는 회복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혼을 포함하여 자신이 어떤 결정을 해야 할 지에 대한 실질적 조언을 얻고자 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처럼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 아무리 전문 상담자라도 즉답(卽答)을 해줄 수는 없는 일이다. 하지만 상담자의 이해와 격려를 통해서 분명한 목표를 찾게 되면, 스스로 어떤 결정을 내리거나 나중에 외도 배우자와 함께 오게 될 가능성도 있다.

2. 상처 배우자의 요구에 응하여 온 외도 배우자

상처 배우자가 이혼을 하지 않을 조건으로 외도 배우자에게 치료받을 것을 주장하여 혼자서, 또는 상처 배우자가 자신의 상담에 동반할 것을 요구하여 마지못해 따라온 경우다. 대개는 자발적 동기보다는 상처 배우자를 달래기 위한 수단으로 온 것이라서, 일정 기간이 지나거나 어떤 핑계거리가 생기면 중단하기 쉽다. 상담을 조기에 종결했을 때 감당하게 될 손실에 대해 언급하여 계속 오게 할 수는 있으나, 실제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두 사람이 인내심의 한계에 도달하지 않도록 가벼운 과제와 칭찬 등을 통한 동기 강화가 필요하다.

3. 본인의 의지로 방문한 외도 배우자

▲ 사진 출처=픽사베이

비교적 드물지만, 자신에게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고 개선하고자 상담을 찾는 이들도 있다. 자발적인 동기가 충분해 보여서 그 결과도 좋을 것으로 예상하기 쉬우나, 실제 과정은 그리 쉽지 않을 수도 있다. 출신 가정이나 성장 과정에서 심각한 문제를 겪었거나, 성 중독이나 알코올 중독 또는 정동장애 같은 난치성 질환이 함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는 정신건강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 또 보호자의 이해와 협조가 중요한데, 상처 배우자가 이런 역할을 하기가 사실상 매우 어렵다. 두 사람이 꾸준히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상담자의 세심한 배려와 중재 기술이 요구된다.

4. 현상 유지만 바라는 유형

부부 간 오래 전부터 있어온 정서적 균열 때문에 관계 회복 자체에는 별 기대 없이 찾아온 경우다. 부부 관계의 개선은 포기한 채 자녀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 또는 부모나 주변 사람들의 권유 때문에 마지 못해서 오는 사람들이다. 또 이미 이혼을 결심한 상태에서 마지막 단계로, 혹은 가정법원의 의무상담 절차에 따라 시간만 채우고자 오기도 한다. 상담자는 이혼에 대한 결심을 돌이키게 하려는 욕심을 버려야 한다. 차라리 부부 각자 견디기 어려워하는 점과 또 바라는 삶의 모습에 대하여 세심한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부부가 (어차피 돌이킬 수 없다고 생각하여) 그 동안 말하지 못했던 것들을 털어놓는 과정에서 뜻밖에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되는 경우도 있다.​

5. 부부 관계의 개선을 목표로 방문

▲ 사진 출처=픽사베이

가장 바람직한 경우로, 대개 결과도 좋다. 외도 배우자라면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여 나름대로 노력을 했지만, 상처 배우자의 신뢰를 얻는 데 실패하여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다. 상처 배우자 역시 그런 외도 배우자의 노력에 대해서 인정은 하지만, ‘머리로는 노력하는데, 마음이 따라주지 않는’ 것이 힘들어서 도움을 원한다. 다른 유형의 방문 부부들이라도 적절한 상담 과정을 통해서 이런 유형으로 바뀔 수도 있다. 상담자는 이들이 시도한 방법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전체적인 맥(脈)을 짚어가며 부족한 부분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찾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치료목표를 단순한 관계 개선보다 높게, 예를 들어 사회봉사나 영성(靈性)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 박수룡 라온부부가족상담센터 원장

[박수룡 원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과 전문의 수료
미국 샌프란시스코 VAMC 부부가족 치료과정 연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겸임교수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현) 부부가족상담센터 라온 원장, 미디어파인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