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잠실 선수촌병원 박근민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심한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어깨 질환으로는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이 흔히 알려져 있다. 그렇지만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 외에 어깨석회성건염 역시 극심한 어깨 통증을 만들어내는 질환이다. 어깨석회성건염은 어깨의 힘줄 조직에 석회성 물질이 쌓이는 질환이다.

석회성건염은 신체의 관절 부위에서 나타나는데 특히 어깨 관절에서 가장 높은 발생률을 보인다. 어깨석회성건염의 발병 원인은 뚜렷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어깨 관절의 무리한 사용 및 퇴행성변화로 인한 힘줄 세포의 괴사, 혈관 감소, 운동 부족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어깨석회성건염이 발생하면 어깨 힘줄에 물질이 침착되고, 다시 물질이 몸에 흡수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마치 어깨가 찢어지는 듯한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또한 팔을 옆으로 들어 올리거나 돌리는 동작이 어렵고 견봉 주변으로 압통이 발생한다. 밤에는 어깨 통증이 악화되는 경향을 보이지만 낮에는 상대적으로 통증이 덜한 편이다.

어깨석회성건염은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 비교적 간단하게 진단이 가능하다. 엑스레이 촬영 결과로 석회가 어느 부위에 어느 정도 쌓였는지 파악할 수 있다. 어깨석회성건염 치료로는 주로 체외충격파 및 주사치료를 시행하지만 치료에도 호전이 없거나 재발이 잦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수술은 관절내시경을 통해 어깨 힘줄에 쌓여 있는 석회를 제거하는 과정을 거친다. 수술 후에는 관리를 통해 어깨 근력 및 인대의 유연성을 기르고,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 재발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잠실 선수촌병원 박근민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