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픽사베이

[미디어파인 칼럼=박수룡 원장의 부부가족이야기] 평소 아무 문제를 느끼지 않으면서 상담 받을 곳을 미리 골라 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상담이 필요해지면 그제야 좋은 상담자를 수소문하는데, 대개는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찾으려 할 것이다. 그러나 그런 정보로 과연 좋은 상담자인지 확신하기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좋은 전문가를 만나는 데에는 상당한 노력과 행운이 필요하다. 다행히 좋은 상담 전문가를 찾았다고 해도 실제로 좋은 상담이 되기 위해서는 당신이 지켜야 할 사항들이 있다. 어렵게 시작한 당신의 상담이 성공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지침들이 도움이 될 것이다.

① 유명세를 너무 믿지 말라.

누구나 각종 미디어 매체를 통해서 잘 알려진 전문가를 선호한다. 그러나 이런 유명세도 상담자 자신이나 그 기관의 선전에 의한 경우들이 많다. 유명하다고 해서 찾아갔지만 시간과 돈만 빼앗긴 것 같아 오히려 기분만 상하고 돌아오기도 한다. 만약 당신을 잘 아는 사람 혹은 당신이 신뢰하는 사람이 추천하는 곳이라면 일단 믿을 만하다. 그러나 상담이 보편화되지 않은 우리나라의 경우 이런 추천을 받기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② 자기가 원하는 분야의 전문가를 찾으라.

상담이나 심리치료에는 심층분석, 행동요법, 최면치료, 사이코드라마, 집단상담, 개인치료, 부부치료, 가족상담 등 여러 분야가 있다. 따라서 먼저 자신이 선호하는 분야를 고른 후 해당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 하지만 당신의 예상과 달라서 실망할 수도 있는데, 이는 당신이 그 분야에 대해서 잘못된 기대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다음에는 아예 다른 분야의 전문가를 찾는 것이 나을 것이다.

③ 일정한 회기 계약 또는 많은 검사 등으로 높은 금액을 요구하면 일단 의심하라.

무료 상담이나 적은 비용으로 최상의 결과를 기대한다면 지나친 욕심일 것이다. 그러나 반드시 비쌀수록 좋은 결과를 얻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그런 전제 사항이 과연 얼마나 타당한지는 당신이 판단해야 한다. 또 경우에 따른 취소나 환불 절차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다. 여러 이유로 당신의 생각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좋은 상담자는 자신의 이익보다 당신의 권리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 사진 출처=픽사베이

④ 상담자의 수련과정과 자격증, 상담 경험과 성과 등을 확인하라.

물론 높은 학력을 가졌다고 누구에게나 잘 맞는다고 할 수 없다. 또 이런 것도 자신이 만들어낸 홍보물이 아닌지 판별해야 한다. 약간의 비용과 과정만 거치고 그럴 듯한 자격증을 얻어낸 상담자들도 적지 않다. 하물며 이런 기본 정보조차 공개하지 않으려는 상담자라면 아예 피하는 것이 좋다. 일반인들의 입장에서 이런 것들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지만, 그렇다고 생략할 수 없는 일이다

⑤ 좋은 상담자라면 전문가다운 식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당신에게는 상담 중 생기는 의문이나 불만 사항을 말할 권리가 있다. 당신의 질문에 대한 상담자의 답변을 통해서 상담자의 전문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만족스럽지 않다면 상담자를 바꾸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다만 상담자의 탓이 아니라 당신이 애초에 생각한 것에 잘못이 있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상담의 주제와는 다소 어긋나지만) 당신의 의구심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상담 자체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⑥ 상담에서는 당신이 원하는 만큼 충분히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말하거나 또는 말하지 않을 수 있다. 좋은 상담자는 당신이 많은 것들을 이야기하도록 격려하지만, 말하기 싫은 것까지 털어놓게 하지는 않는다. 또 너무 동정적이거나 일방적으로 설득하려는 상담자에게 높은 점수를 주기는 어려울 것이다. 당신도 무조건 당신 편을 들어주는 ‘내 편’, 또는 당신의 모든 문제를 즉각적으로 해결해줄 ‘해결사’를 찾으려는 기대를 버려야 한다.

▲ 사진 출처=픽사베이

⑦ 상담은 상담자가 당신에게 ‘해주는 것’이 아니다.

상담에는 사실 적잖은 시간과 비용이 든다. 상담이 그럴 만한 가치가 있게 하려면 당신도 책임을 나누어야 한다. 상담은 당신과 상담자와의 대화로 진행되지만, 그 대화는 지금까지 당신이 경험한 그 어느 것과도 다를 것이다. 좋은 상담자는 당신에 대한 많은 계획을 가지고 있더라도 당신이 준비된 것보다 너무 앞질러 나가지 않으려 노력한다. 따라서 당신이 문제 해결의 당사자라는 점을 잊지 말고 적극적으로 또 책임 있게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⑧ 당신도 상담을 준비하라.

학교 공부도 복습과 예습을 해야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당신이 힘들어하는 점을 하소연하는 것에만 집중하지 말고, 상담을 통해서 당신의 삶에서 어떤 진전이 있는지 또는 다음에는 어떻게 진행되기를 바라는지 등에 대해서 상담자와 동등한 입장에서 논의할 수 있어야 한다. 좋은 상담자라면 당신의 정당한 의견을 불쾌하게 여기거나 자신의 권위를 내세워 묵살하지 않고 오히려 환영할 것이다.

⑨ 상담을 끝내고 싶다면 상담자에게 알리라.

많은 이들이 혼자만의 결정으로 상담을 끝내 버리곤 한다. 애써 찾은 상담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고 종결되려면, 그 솔직한 이유를 말하고 상담자의 의견도 들어보는 것이 좋다. 당신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하더라도, 상담자는 다르게 평가할 수도 있음을 인정하라. 만약 상담 자체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 이유를 말하고 더 나은 방법을 함께 찾으라. 좋은 상담자는 종결되는 마지막까지 당신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 박수룡 라온부부가족상담센터 원장

[박수룡 원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과 전문의 수료
미국 샌프란시스코 VAMC 부부가족 치료과정 연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겸임교수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현) 부부가족상담센터 라온 원장, 미디어파인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