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과거에는 외모에 대해 가장 관심이 많은 성별과 연령층은 20대 여성이었다. 이들에 비해 남성의 경우, 20,30대 젊은 층이라고 하더라도 외모에 대한 관심도가 그리 높지는 않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외모에 대한 관심도가 사회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남녀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패션과 미용과 같이 외모와 관련된 분야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남성들을 ‘그루밍(grooming)족’이라는 신조어로 부르는데, 이들은 호감형 외모를 가꾸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며, 외적인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성형수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성형으로는 쌍꺼풀과 같은 눈성형이나 코성형과 같은 이목구비를 다듬는 수술을 꼽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외모에 있어 이목구비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기 때문인데, 호감 가는 외모와 인상의 완성에는 부드러운 얼굴형이 이목구비 못지않게 중요하다. 각지지 않고 조화롭고 부드러운 얼굴형일수록 호감 가는 인상을 가질 수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안면윤곽수술을 받기도 한다.

과거에 비해 반듯하고, 자신의 이목구비에 맞는 얼굴형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사각턱이나 무턱, 돌출된 광대와 같은 특징적인 요소를 외적인 콤플렉스로 보는 시선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콤플렉스를 개선하기 위해 안면윤곽수술의 도움을 받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윤곽을 개선해 전체적인 얼굴형을 조율하는 방법으로 환자가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요소에 따라 사각턱 절제술, 옆광대축소, 턱끝수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자신의 상태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방법 역시 달라지는데, 광대뼈가 유달리 도드라진 이들은 옆광대축소술을 이용할 수 있고, 무턱이나 주걱턱을 가지고 있는 이들은 턱끝수술, 아래턱의 크기나 넓이가 비대해 사각턱인 이들은 사각턱 절제술이나 피질절제술의 도움을 받아 원하는 얼굴형을 얻을 수 있다.

이처럼 남녀를 가리지 않고 원하는 얼굴형을 얻기 위해 미용적인 목적으로 안면윤곽수술을 받고자 하는 이들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이를 계획하고 있다면 주의해야 할 부분이 존재한다.

바로, 성형외과적 진단만을 받고 단순하게 미적인 요소만을 고려해 수술을 받는 것은 피해야 한다는 부분이다. 얼굴형 변화를 위해 안면윤곽을 개선할 때에는 미적인 요소뿐 아니라 기능적인 요소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당 수술은 우리 몸에서 가장 복잡하고 민감한 부위인 얼굴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때문에, 뼈의 변화뿐 아니라 피부나 지방, 근육 등의 연조직의 변화도 함께 살피고, 기능적인 요소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람은 하루에도 몇 번씩 표정을 짓기 위해 얼굴 근육을 움직이고, 음식을 씹는 저작 활동을 하거나 말을 할 때, 턱을 움직이게 된다. 만약 기능적인 요소를 고려하지 못하고 얼굴에 수술을 받는다면, 표정이 어색해지거나 교합이나 턱관절의 안전성을 저하시키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연조직과 골격(뼈) 두 가지와 함께 기능을 분석하고 성형외과와 구강악안면외과적 이해도를 동시에 갖추고 있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윤곽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개개인마다 본인의 본판과 얼굴에 맞는 윤곽라인을 찾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다. 무조건적으로 TV 속에 나오는 연예인처럼 과하게 작고 갸름한 얼굴형만을 쫓아 수술을 받는다면 부작용의 우려가 있을 수 있다. 유행에 따라 과하게 받기 보다는 본연의 얼굴에서 단점을 제거하고 장점을 부각시키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부작용의 우려를 지우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술계획단계에서부터 2차원 두개악안면분석과 안모분석, 연조직분석으로 환자의 얼굴에 대해 정확히 진단하고, 3D CT를 이용한 3차원 두개악안면분석을 통해 얼굴의 비대칭을 최소화하면서,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윤곽형태와 그에 필요한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이렇게 수립된 계획은 3D-시뮬레이션(3차원 가상수술)을 통해 결과를 미리 확인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해 보다 완벽한 최종 계획을 세운 후 진행해야 한다. 이는 안전성과 정밀성을 향상시켜 전체적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은 이러한 분석이 가능한 기술력과 시설, 장비를 갖추고,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이 가능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병원을 찾아 상담과 수술을 받을 것을 권한다.(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