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택 준한방병원 현주명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청북읍에 살고 있는 오모양은 대학교에 입학하면서 불규칙한 식생활과 잦은 음주로 인해 체중이 급격히 늘었다. 이럴 때 올바른 섭생만 지킨다고 해서 급격히 찐 체중을 조절하기 쉽지가 않은데 이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개인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문제는 상당수의 사람들이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체중을 감량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개인 일과 및 업무로 인해 운동을 하기 어려운 직장인들은 한 가지 음식만 집중적으로 섭취하는 원 푸드나 무작정 금식을 하는 방법으로 살을 빼려고 하는데, 이와 같은 방식은 건강을 해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심각한 질병까지 야기할 수 있다.

보통 체중감량에 성공하기만 하면 건강이 고루 증진될 것이라 생각하는데, 무리한 요법을 통해 살을 빼면 얼마 지나지 않아 요요현상이 찾아오고 다시금 급격하게 몸무게가 증가하게 된다. 또 이처럼 우리의 체내 환경이 큰 폭으로 바뀌게 되면 내부 장기와 혈관 등에 상당한 부담이 가해질 수 있는데,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과 선천적으로 체질이 허약한 사람들은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기면서 각종 건강상의 문제가 대두될 수 있으므로 무리한 방법을 시행하고 있다면 즉시 이를 중단하기 바란다.

대게 상당수의 사람들은 체중 증가의 원인이 음식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몸무게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는 식단 외에도 극심한 스트레스와 불규칙적인 생활패턴, 체내 질환 등이 있다. 그러므로 갑작스럽게 살이 빠지거나 반대로 체중이 불어나면서 컨디션이 저하되는 경우에는 현재 본인이 가지고 있는 식·생활습관과 심리 상태를 고루 체크해 봐야 하며 두통이나 어지럼증, 소화불량과 같은 신체적 반응들이 나타날 때에는 체내에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 봐야 한다.

양호한 식단을 가지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심신을 잘 다스림에도 불구하고 몸무게가 줄어들지 않을 때에는 감량 요법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데, 효과적으로 살을 빼기 위해서는 신진대사율을 높이면서 체내에 있는 불필요한 지방이 소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적당량의 음식을 섭취하며 포만감을 유지하고 꾸준한 신체 활동을 통해 근손실량이 줄어들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바쁜 나날을 보내는 현대인들이 이 모든 것을 신경 쓰면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래서 요즘은 근손실을 줄이면서 체중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한약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것은 개개인마다 다른 체질적 특성과 몸속 환경을 살피고 이에 부합하는 한약을 고안한 후 이를 통해 식욕을 조절하고 저하된 인체 각 기능 및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면서 체지방을 소모하는 것으로 건강하게 살을 빼고자 하는 사람들과 식욕이 조절 되지 않고 수시로 폭식을 하는 사람들에게 권장된다.

장점은 요요현상을 비롯해 무리하게 체중을 감량할 때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병증들을 일부 예방할 수 있다는 것과 건강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효율적으로 살을 뺄 수 있다는 것, 감량기간 동안 조절하기 힘든 식욕을 제어할 수 있다는 것 등이 있으며, 시행하기에 앞서, 적외선 체열진단, 혈액, 스트레스, 신체 자율균형, 체성분 및 진맥검사와 같은 다양한 검진을 실시하고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양·한방 협진 진찰을 시행해 나가면서 개개인의 몸 상태와 체질적 특성에 맞게 체중감량이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요즘에는 성인뿐만 아니라 성장기 아이들과 청소년들도 서구화된 식습관에 의해 과체중에 이른 경우가 많은데, 어렸을 때부터 복부에 지방층이 자리 잡으면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각종 성인병이 매우 이른 시기에 찾아올 수 있고 발달 과정에도 악영향이 가해질 수 있다.

특히 복부에 형성된 체지방이 무릎, 골반 등의 근골격계에 부담을 줄 경우에는 체형 자체가 불균형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자녀나 가족 구성원이 몸무게로 고심할 때에도 앞서 소개한 내용을 참고 하시고 올바른 요법으로 감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바라며 잘못된 식·생활습관을 오랜 기간 동안 고수해 온 사람들과 복부비만으로 인해 성인병이 찾아온 경우, 체중이 급격히 불어나면서 근골에 상당한 부담이 가해졌을 때에도 한약이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참고 하기 바란다.(평택 준한방병원 현주명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