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동철 후한의원 광주점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피부에 나타나는 '여드름'은 많은 이들에게 익숙한 것이다 보니 이를 질환으로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여드름'은 얼굴을 비롯해 등, 가슴과 같은 부위에 붉은 색의 농포성 발진이 나타나는 피부 ‘질환’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광주에 거주하는 A씨(30세·여성)는 등에 나타난 여드름으로 최근 한의원을 찾았다. 눈에 보이지 않는 부위이다 보니 처음에는 방치하였지만 점점 가려움증과 함께 번지는 현상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처럼 '등여드름'은 신체 부위 특성상 염증으로 인한 색소침착이 발생하기 쉬워 여드름 자국 또는 흉터를 남길 가능성이 높고, 등 전체로 번지는 경우도 많아 이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이 많다.

등에 나타난 여드름 치료 방법으로는 여드름 압출, 염증주사, 약물 요법, 레이저 치료 등이 대표적이다.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최근 한방 치료를 통한 '등여드름' 개선 방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한의학에서는 단순히 피부 겉면의 치료 혹은 증상 해결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여드름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한 원인 해결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등여드름'의 주된 원인을 과도하게 축적된 열, 순환장애로 인한 독소 및 노폐물 등으로 파악하고, 질환의 발생이 어디서부터 시작되는 지를 고려해 이를 대처하는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미세약초침’은 피부컨디션 관리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피부 재생력을 높일 수 있는 필링 시술이다. 혈액순환 촉진과 더불어 여드름은 물론 흉터까지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한약의 경우 여드름이 재발할 경우 복용하면 만족도 높은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신의 체질에 적합한 한약은 몸 속에 여드름을 발현시키는 열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음주와 흡연을 삼가는 생활습관 개선은 물론 규칙적인 식습관, 청결 유지 등의 홈케어가 더해진다면 더욱 효과적인 '등여드름'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일반적으로 불규칙한 생활 및 식습관과 음주, 흡연 등으로 인해 열을 발생시키는 내분비계 이상은 '등여드름'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불균형하게 몰려오는 열을 안정시키기 위한 근원치료가 필요하다.(서동철 후한의원 광주점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