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 퍼스티지치과 김강열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치아는 배열이 고르지 못한 상태가 지속되면 음식물 찌꺼기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 충치나 치주염 등의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뿐만 아니라 발음이 새거나 뭉개질 수 있으며 외형적인 이미지에도 콤플렉스가 생길 수 있다.

이처럼 치열이 비뚤하고 아래위의 치아가 잘 맞물리지 않는 것을 개선하는 방법은 치과 교정치료다. 치아교정은 치아에 적절한 교정 장치를 부착해 어긋난 치열을 가지런하게 재배열하는 치료법이다.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2년 여의 기간동안 교정장치를 부착하고 생활해야 하며, 치열이나 교합만을 보기 좋게 되돌리는 것에만 초점을 둘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치아의 교합과 치열로 건강을 다시 회복시키기 위한 치료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치아교정이 필요한 케이스는 고르지 못한 치열, 덧니, 벌어진 치아, 부정교합 등으로 다양하며, 각 유형에 따라 필요한 교정의 정도와 특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적합한 교정 방법과 장치도 달라진다.

따라서 교정을 진행하기 전 철저하게 환자 개인의 구강구조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에 적합한 장치를 선택해야 한다. 환자에게 맞는 장치를 통해야 교정의 완성도를 높이고 교정이 완료된 이후의 결과까지도 예측 및 케어가 가능하다.

이러한 사항들을 충족시키려면 교정치과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해당 의료기관이 구강구조와 치열을 정밀하게 살펴보는데 필요한 3D-CT 장비를 구비하고 있는지, 인비절라인, 클리피씨 등 다양한 교정장치를 정품으로 사용하는지,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등의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또한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진행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개인의 치열과 구강구조, 치아의 특성을 면밀하게 분석한 뒤 정확한 위치로 치아를 이동시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선 의료진의 숙련도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치아가 고르게 나지 않았거나 덧니, 주걱턱 등의 구조적 문제가 있어 치아 기능상의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치아교정이 해결책이 되어줄 것이다. 오랜 기간을 두고 점진적으로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데다 개인 상태에 따라 다양한 사항을 계획해야 하므로 가격보다는 전문성에 중점을 두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수원 퍼스티지치과 김강열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