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이에 옷차림 역시 가볍게 변하면서 드러나는 몸매에 고민인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물론,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가꾸고자 하는 마음은 시기와 관계없이 늘 자리하지만, 본격적인 여름으로의 변화를 앞둔 봄은 그 크기가 커진다.

하지만 얼마 남지 않은 여름, 코로나19로 인한 운동시설의 제한 등을 이유로 사람들은 올바르지 못한 선택을 하기도 한다. 무리하게 식사량을 줄이는 방법을 택하거나 짧은 시간에 체력적으로 무리가 되는 운동 등을 이행하는 경우다. 하지만 이 같은 체중 감량 방법은 당장 눈에 보이는 무게를 줄일 수 있을지 모르나, 건강을 해칠 공산이 크다.

또한, 일부의 경우 다른 사람들의 사례를 비춰 무분별한 유행에만 따르기도 하는데, 이 역시 건강한 방법이라 볼 수 없다. 사람마다 신체의 특성이나 체력 정도, 생활의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에 맞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 한의원을 통한 한방 다이어트는 이 같은 개인의 특성과 면밀한 진단을 우선으로 한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 이는 비만을 단순히 어떠한 신체적 현상이라고 제기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질병으로 구분하고 치료가 필요한 영역이라고 보기 때문. 신체 전반은 물론 복부와 내장 등 나뉠 수 있는 비만 유형을 구분하고 그 원인을 체크해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진행하고 있다.

신체에 관한 진단이 이뤄지면 탕약, 침, 뜸을 통한 처치를 진행하게 되는데 몸의 독소를 배출시키는 동시에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처방한다. 다이어트 한약을 통해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피하지방 및 내장지방이 감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 처방은 체지방을 분해, 연소시키고 어혈, 담음, 부종 등의 체내 노폐물을 배출 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무리한 방법에 비해 몸에 이로운 약재들로 원기 회복과 영양 보충에도 도움을 주고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무기력감, 피부 건조, 탈모 등의 현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앞선 설명처럼 비만은 개개인마다 다른 원인과 유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치료방법을 결정하는데 있어 체계적인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고, 상담을 통해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 기간뿐 아니라 치료 후 꾸준한 관리가 가능한 생활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잘못된 한의학적 처방은 체질변화 등을 유발할 수 있어 환자 개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무엇보다 전문 의료진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경과를 지켜보고 무리한 운동이나 치료 및 탕약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미명성한의원 한학수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