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날치과 박찬현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고르지 못한 치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스트레스를 극복하고자 치아교정을 하는 비율이 높게 증가하고 있다. 보통 치아교정이 필요한 적정 시기는 성장기 어린이 및 학생 등의 유년시절을 중심으로 여겨져 왔으나, 최근에는 심미적인 효과뿐만이 아닌 구강건강 측면의 목적 등에 따라 성인들도 치아교정을 선택하고 있다.

그러나, 교정치료를 원한다고 해서 무분별하게 시술을 권하는 곳은 피해야 한다. 교정치료는 잇몸 뼈와 턱뼈, 구강구조, 얼굴 각 부위의 위치와 비율 등 신경 써야 할 요소가 많은 치료이기 때문에 얼굴 전체의 비율과 밸런스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은 채 잘못된 치료를 받게 되면 입이 함몰되어 보이거나 치아 각도가 기울어지는 등의 치명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치아는 다른 기관에 비해 장기적이고 꾸준한 관리가 요구되는 신체 부위 중 하나다. 뼈와는 다르게 한번 손상되면 복구가 불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전문적이고 다양한 임상경험을 가진 전문의에게 충분한 상담 후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교정치료는 최소 6개월에서 길면 2년이상까지 오랜 시간에 걸쳐 치료가 진행되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을 제대로 갖춘 치과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때문에 치아교합을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얼굴라인까지 고려하여 치료하는지 충분히 상담 후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개인의 나이나 증상, 치아 모양에 따라 진행 방향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개선을 원한다면 개인에게 맞는 가장 정밀하고 정확한 진료과정을 찾아 치료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해날치과 박찬현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