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및 턱관절통증 잦다면? 수면 중 잠버릇 ‘이갈이’ 의심해봐야 [박한성 원장 칼럼]

박한성 원장l승인2021.04.30l수정2021.04.30 16:40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양재역 가나가와치과 박한성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두통은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한 번쯤 겪는 흔한 증상으로 알려져 있다. 발병 부위나 증상 등에 따라 편두통, 긴장성 두통, 군발성 두통 등으로 나뉘며, 어지럼증이나 심할 경우 구역질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에 두통을 완화하고자 두통 없애는 법을 찾아보거나 물어보면 두통약 먹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라고 말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두통약을 추천받아 복용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픈 두통이 지속된다면 전문병원을 찾아 근본적인 두통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대표적인 두통원인은 스트레스, 수면부족, 뇌혈관질환 등이 있으나, 수면 중 자신도 모르게 행동하는 잘때 이갈이 또는 이를 세게 앙 다무는 등의 잠버릇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평소 우리가 음식을 씹을 때 가해지는 턱의 압력이 10kg인 반면, 이갈이를 하게 되면 턱에 무려 100kg의 압력이 가해지게 된다. 이 같은 압력이 수일 동안 지속되면 치아와 턱관절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물론, 만성두통을 비롯해 턱관절장애, 이명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만일 잦은 두통과 어지럼증 등의 원인이 수면 중 ‘이갈이’로 확인됐다면, 치아와 턱관절 교정을 통해 턱에 받는 힘을 분산시켜줄 수 있는 이갈이 마우스피스 즉, 스플린트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스플린트는 마우스피스 모영처럼 생긴 구강 장치로, 치아가 맞물리는 위치를 바로잡아주어 수면 중 이갈이방지가 아닌 잘 갈 수 있도록 도와 치아 마모, 턱관절교정, 턱근육을 보호해준다. 또한 치아와 턱에 가해지는 압력을 고르게 분산시켜 편두통, 턱관절장애, 두통치료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환자의 치아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플린트 치료법을 적용하게 되면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치료를 받기 전에는 수면 중 이갈이 패턴을 확인할 수 있는 장치 브럭스체커(Bruxchecker), 턱관절 내면의 변형 등 상태를 3차원으로 파악하는 CT, 환자 개인의 데이터를 교합기에 반영해 검사하는 종합진단 등의 정밀검사와 1:1 맞춤상담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이갈이 증상으로 인해 두통과 턱관절 통증 등이 심하다면 스플린트 치료가 도움될 수 있고, 경미한 경우에는 자가행동요법, 물리치료, 약물치료 등의 치료방법을 권장한다.

두통의 원인 중 하나인 이갈이 치료를 위해서는 턱관절, 치아 등의 의료 지식이 풍부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숙련된 의료진으로부터 명확한 진료 및 검사를 받아야 하고, 사후관리 진행여부도 꼼꼼히 확인한 후 신중하게 치료를 진행해야 만족도 높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양재역 가나가와치과 박한성 원장)

박한성 원장  .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미학적 포토갤러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5가길 28, 10층 1016호(적선동, 광화문 플래티넘  |  대표전화 : 02-734-8802  |  팩스 : 02-6383-0311 ㅣ 발행일자 : 2015년 1월 1일
등록번호 : 서울 아03542  |  등록일자 : 2015년 1월 20일 ㅣ제호 : 미디어파인 ㅣ 발행인 : 문수호  |  대표이사 : 이창석   |  주필 : 김주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석
Copyright © 2021 미디어파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