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민 아이러브피부과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많은 현대인들이 바쁜 일상 탓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피로와 스트레스가 점점 누적되면서 눈 밑에 다크서클을 경험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특히 다크서클이 심한 경우에는 피곤한 인상을 주거나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고 우울한 인상을 제공하면서 주변사람들로부터 “왜 이렇게 피곤해 보여", “나이들어 보인다” 등이 말을 자주 듣게 된다.

하지만 피곤하지 않은데도 다크서클이 생겨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계속 듣는 경우도 있다. 바로 멜라닌 색소에 의한 색소침착형 다크서클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색소침착형 다크서클의 경우 짙은 회색의 착색을 보이는 것이 특징으로, 눈 밑 주변에 갈색의 불균형한 반점이 나타나거나 얼굴 주근깨나 기미, 잡티가 동반되기도 한다.

이러한 다크서클은 원인에 따라 눈 밑 색상에 미세한 차이가 있으며, 그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달라진다. 지방이 원인인 경우에는 지방을 제거하는 수술이나 이식, 또는 재배치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다. 또한 정맥 혈관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눈 밑이 푸르스름한 빛을 띄는 혈관형 다크서클은 LV 레이저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또한 멜라닌색소로 인해 눈 주변 피부가 검게 보이는 색소참착 다크서클은 Nd:yag 레이저와 Transamine을 이용해서 멜라닌을 제거하고 합성을 억제하는 멜라법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시술 시 연고 마취가 필요 없을 만큼 통증이 거의 없으며, 시술 후 붓기, 붉어짐 등의 부작용도 없어 당일 세안이나 샤워가 가능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

다만, 개개인마다 다른 착색 깊이, 연령 및 눈 밑 부위의 증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선 다크서클 전문 피부과나 병원에서 정확한 상담과 진단을 받은 뒤 제거하는 게 중요하다.(이상민 강남 아이러브피부과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