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기운찬신경외과 박정재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목디스크는 경추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탈출하면서 신경을 압박,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과거에는 주로 노화에 의해 발병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 등을 이유로 비교적 젊은층의 환자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젊은층에게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이유는 현대로 접어들면서 생활 양식이 변화했기 때문이다. 사무직 종사자가 늘어나는 것은 물론 청소년기 오랜 수험 생활로 인해 의자에 앉아 생활하는 시간이 늘고 있다.

이 경우 자신도 모르는 사이 목을 푹 숙이거나, 앞으로 쑥 내미는 거북목 자세를 취하게 된다. 이는 목의 하중을 높여 결국 목디스크로 이어지는 결과를 낳는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 굽은 자세를 취하는 것 또한 유발 위험을 높이는 요소다.

주로 뒷목 결림, 어깨 통증, 두통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특히 목부터 팔까지 이어져 있는 신경을 자극하면서 통증을 불러일으키기도 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팔까지 통증이 내려와 심하면 손끝까지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목디스크는 정확한 진단을 내린 뒤 그에 알맞은 치료 방법이 적용돼야 한다. X-ray나 MRI 등 정밀 검사를 바탕으로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를 정확하게 찾아낸 이후 환자의 통증, 연령 등을 고려해 약물치료, 물리치료, 도수 및 운동 치료, 신경차단술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인 신경차단술은 신경 부위에 도달할 수 있는 매우 얇고 특수한 주사기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주사기를 통해 약물을 주입,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 주변의 염증을 치료한다. 정확한 약물 주사를 위해 신체 내부를 특수한 의료장비를 통해 시술 위치를 확인한다.

신경차단술은 피부 절개 및 마취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출혈 및 감염의 위험이 없다. 또한 고혈압, 당뇨 등 전신질환자도 부담 없이 시술할 수 있다. 다만 시술 중 신경·척수를 건드리거나 손상될 경우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시술받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한 질환이다. 이에 평소 오랜 시간 앉아서 생활한다면 틈틈이 일어나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고, 책상 높이를 적절히 조절하거나 모니터를 눈높이에 맞춰 고개를 앞으로 숙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잠실새내역 서울기운찬신경외과 박정재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