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유클리닉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다른 피부 질환과 달리 여드름은 흉터와 자국을 남기기 때문에, 더욱 까다롭게 여겨진다. 증상을 모두 치료했다고 하더라도 얼굴에 보기 싫은 자국은 치료 이후에도 외적인 콤플렉스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드름 치료 시에는 흉터를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로 많은 이들이 이를 다스리기 위해 연고나 필링, 약물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흉터는 생각보다 다스리기 까다롭기 때문에, 자신의 피부 상태와 체질 등을 고려해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약물이나 연고와 같은 방법은 재발이 잦은 흉터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이에 재발을 막는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시술적 방법인 레이저를 고려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레이저 역시 치료 시에 경계면이 울퉁불퉁해 레이저가 경계면에 막혀서 제대로 닿지 않아 효과가 떨어진다는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방법이 바로 어븀에어셀이다. 어븀에어셀이란 흉터조각술과 함께 에어서브시전과 프락셀듀얼을 병행하는 에어프락셀을 함께 받는 시술로 울퉁불퉁한 경계면에 레이저가 막히는 부분을 개선하도록 개발된 방법이다.

이는 여드름 질환 이후 자국을 남기는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우리의 몸에 흉터가 생기는 것은 상처가 생긴 이후 살이 다시 차오르지 못하고 움푹 패이는 자국이 생기는 것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피부 질환 역시, 환부가 정상적으로 회복되지 못하고 재생을 멈춰버리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렇다면, 시술은 어떤 단계를 거쳐서 진행되게 될까? 어븀에어셀의 첫 단계인 흉터조각술은 흉터의 테두리가 직각인 것을 어깨에 비유해 각진 부분을 완만하게 만들어준다는 의미의 Shouldering이라는 이름으로 논문에 언급되기도 했다. 날카롭고 각져 있는 부분을 부드러운 롤릴형태로 진화시켜 레이저가 막히는 현상을 막아 시술의 효과를 높여주는 단계로 볼 수 있다. 특히, 내 흉터의 모양이 박스형이나 송곳형 모양을 가지고 있다면, 흉터조각술로 모양을 완만한 롤링형으로 변형시킨다음 레이저 사각지대를 없앤 후 치료를 받는 것이 더 나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에어시브시전 단계를 거치는데, 강력한 공기압으로 섬유질을 말끔하게 제거하는 과정을 거친다. 섬유조직을 절단해 분리시켜주기 때문에, 피부 안쪽에서 당기던 힘을 없애줘 자연스럽게 패이는 곳을 차오를 수 있게 도움을 준다. 환부가 회복되지 못하고 재생을 멈춰버리는 흉터가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단계로 볼 수 있다. 안쪽에서 당기는 힘을 제거해주고 레이저로 인위적인 상처를 만들어 재생을 유도하도록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이어지는 단계는 프락셀듀얼인데, 이는 콜라겐 생성을 돕고 패인 곳에는 새살을 차오르게 해 피부결을 균일하게 만들어 준다. 이 때 사용되는 1927nm 파장은 흉터뿐 아니라 기미와 주근깨 등 다양한 질환에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치료를 활용하고자 한다면, 어떤 점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 적지 않은 수의 환자들이 흉터의 원인에 대해서 제대로 모르고 시술을 받고 있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원인과 자신 피부의 상태 등을 제대로 파악하고 시술 계획을 잡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또, 출혈과 같은 부작용에 대한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서브시전과 달리 공기압을 이용하는 시술을 고려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유클리닉 유현석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