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수촌병원 이동엽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하루 종일 책상 앞에 앉아서 긴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들이나 수험생들은 만성적인 허리통증을 느끼기 쉽다. 척추에 부담이 가해지는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하면 허리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평소에 의식적으로 바른 자세를 하는 것이 허리 건강에 도움이 된다.

척추에 지속적인 압박이 가해질 시,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자극을 받아 제 자리를 이탈하거나 파열될 위험이 높아진다. 이는 허리통증뿐만 아니라 엉덩이와 허벅지에도 통증 및 저림 증상을 유발하게 되며, 심할 경우 종아리통증까지 동반할 수 있다. 경미한 증세의 허리디스크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니 가급적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권장된다.

허리디스크가 파열되어도 중증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비수술치료인 신경박리시술을 먼저 적용하고, 이후 효과를 보이면 약물 복용 및 물리치료를 집중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신경주사치료가 추가로 시행되기도 한다.

허리디스크 파열로 수술이 필요한 환자는 전체 환자 중 10%를 넘기지 않는 편이다. 극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거나 하반신 마비와 같은 중증 증상이 지속될 때 허리디스크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극심했던 허리통증이 어느 순간 괜찮아지면서 엉덩이와 허벅지, 종아리 쪽으로 통증이 내려가는 것은 전형적인 허리디스크 파열 증상이다. 디스크가 파열되면 디스크 내부 압력이 낮아지면서 허리 통증은 완화되지만 탈출한 디스크 조각이 주변 신경을 압박하게 되고, 주로 엉덩이와 다리로 가는 신경을 누르기 때문에 엉덩이와 종아리에 통증이 느껴지게 되는 것이다. 일부 허리디스크 환자들 중에서는 허리 통증 없이 처음부터 엉덩이, 종아리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으니 증상을 주의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잠실 선수촌병원 신경외과 이동엽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