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눈을떠요안과 이기일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눈은 신체 기관 중 노화가 빨리 진행되는 곳 중 하나다. 노안이 찾아오면 눈앞이 침침하고 작은 글씨가 잘 안 보이는 등의 증세를 보인다. 문제는 백내장도 증상이 비슷해 치료 시기를 놓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최근에는 중년 백내장 환자가 급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백내장은 3대 실명 질환 중 하나로 투명한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발생한다.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원인은 외상, 선천성, 합병증 등 다양하지만 주요 원인은 나이가 들어 발생하는 것이다. 이렇듯 백내장은 대표적인 노인성 안질환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최근에는 디지털 기기 사용 증가 등의 원인으로 백내장 발병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눈앞에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는 것이다. 시야가 뿌연 증상은 밤보다 낮에 심한 편이다. 이와 동시에 사물이 두 개로 겹쳐 보이는 복시 증상, 근시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녹내장으로 이어지거나 수정체 단백에 의한 과민 반응으로 안구 내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백내장 증상이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정도라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무엇보다 백내장은 예방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증가하면서 눈의 피로도 함께 증가했다. 눈 건강을 위해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고 눈의 휴식을 가급적 많이 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자외선이 심해지는 여름철에는 선글라스나 모자 착용으로 눈에 부담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또한, 백내장은 노안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안과 검진을 통해 정확하게 눈 상태를 파악해 조기 발견 및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안과 백내장은 증상 뿐만 아니라 발병 시기가 유사한 만큼, 환자 스스로 자가진단해서는 안 된다. 백내장을 노안으로 혼동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으로, 노안과 백내장 우려가 있는 중 장년층의 경우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눈 건강을 체크해야 한다.(눈을떠요안과 이기일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