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센텀코어의원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함몰유두는 유두가 밖으로 돌출되지 않고 유방 쪽으로 함몰되어 있는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선천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함몰 정도에 따라 3단계로 구분한다.

1단계는 유두를 당기거나 외부 자극을 가하면 함몰된 유두가 정상적으로 돌출되는 정도이며, 2단계는 유두가 돌출되긴 하지만 그 상태가 오래 지속되지 않는 정도, 3단계는 유두를 당기거나 자극을 가해도 유두가 돌출되지 않는 정도다.

유두가 함몰되어 있으면 미관상 보기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분비물이 고여 냄새가 나거나 염증이 발생하기도 하고, 모유수유가 힘들기 때문에 미용, 위생, 건강 등 여러 가지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수술을 통해 함몰유두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데, 이때 유두 함몰 정도는 물론 심미성과 기능성까지 두루 고려해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가장 선호도가 높은 방법은 비절개 함몰유두 교정술로 코어브릿지 라고도 불리운다. 녹는 실을 사용하며 절개없이 10~15분 내외로 교정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개인 상태에 따라 방법은 달라질 수 있다. 보통 유두 양쪽을 절개한 뒤 유두를 밑으로 잡아당기는 섬유 조직을 제거하고 유관을 늘린 다음 봉합하는 방식으로, 유관이 보존되어 수술 후에도 모유수유가 가능하다.

그러나 함몰 정도가 심하거나 함몰유두 치료 후 재발한 경우에는 함몰된 유두를 찾아 유륜과 유두 위를 가로질러 절개한 뒤 유두를 잡아당기는 섬유 조직을 아예 절단하는 방식으로 수술을 진행해야 하며 이 경우 수술 후 모유수유가 불가능하다.

수술 후 통증은 2~3일이 지나면 거의 가라앉으며 약 10일 정도 후에 실밥을 제거하는데, 실밥 제거 전까지 재발을 방지하고 유두의 모양을 잡기 위해 실로 유두를 당겨주거나 교정기를 착용한다.

한편 선천적 함몰유두가 아닌 후천적 함몰유두의 경우 유방염이나 유방암 등 유방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함몰유두 수술 전 검진을 통해 유방 질환 여부를 확인하고 해당 질환에 대한 치료를 먼저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부산 센텀코어의원 신하송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