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늘체한의원 배영준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여름 철 상승하는 기온과 강한 자외선은 피부 질환을 유발하기 쉽다. 특히 대표적인 피부 질환 중 하나인 여드름은 계절이나 기온, 환경에 따라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피부 질환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그 근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만성 피부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최근, 여드름 한의원 등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 피부 개선을 돕는 여드름 전문 치료 한의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는데, 한의학은 여드름 등의 피부 질환은 단순한 피부의 관리 문제가 아닌 신체 내부의 균형의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한다.

서두에서처럼 여드름은 흔한 피부 질환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꼼꼼한 세안이 부족하거나, 늘어나는 피지 분비에도 여드름은 발생하지만, 신체 내부의 불균형, 체질적 요인,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또한 여드름 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이렇게 여러 이유로 여드름이 생기게 되면 대개 손으로 만지거나 여드름을 직접 짜내서 없애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런 경우 각종 세균 감염으로 인해 여드름이 더 악화되거나 발생 부위가 더 커져 여드름 흉터가 생기기도 한다. 압출을 통해 짜낸 여드름 자국은 쉽게 없어지지 않고, 또 다른 여드름을 발생하게도 한다.

한의학은 이런 일시적인 압출 식 여드름 해결책이 아닌 신체 불균형의 개선과 면역력의 회복을 기반으로 한 근본적인 원인 치료에 중점을 둔 처방을 진행하고 있다. 먼저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건강상태를 우선적으로 진단하는 것을 시작으로 치료에 돌입한다. 현재 환자의 여드름 발생 원인이 되는 신체 내부 부위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침, 한약 처방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체질 분석 및 진단과 발생 원인에 대한 면밀한 파악이 끝나면 약침을 통한 치료가 진행된다. 약침은 붉게 부어오른 여드름 주변 부위와 그 흉터가 있는 피부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 해 피부의 재생을 돕는다.

이어 현 질환에 대한 침 치료와 함께 여드름 발생의 근본적인 신체 내부 원인 치료를 위한 한약을 처방하는데, 신체 내부의 불균형과 기능의 저하, 기력 저하로 인한 면역력 저하에 도움이 되는 한약을 조제한다. 이를 통해 환자들은 여드름의 재발 가능성을 줄이고 여름 철 기력 보충도 함께 꾀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같은 한의학의 도움을 받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체질과 신체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선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료 및 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정확하게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고, 만약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더딘 증상완화나 피부 트러블, 체질 변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체계적인 상담과 진단 후 꾸준하게 사후 관리를 진행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늘체한의원 부산점 배영준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