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센트럴흉부외과 김승진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모든 질환은 치료만큼이나 조기발견이 중요하다. 그러나 초기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려워 주의가 필요한 질환들이 있다.

하지정맥류가 그런 경우이다. 성별이나 나이를 가리지 않고 흔하게 나타나지만, 가볍게 생각하고 지나치기도 한다. 특히 혈관 돌출이 없는 잠복성 하지정맥류의 경우는 겉으로 보기에 아무런 이상이 없어 방심하게 된다.

하지정맥류는 다리 정맥 내부에서 혈액의 역류를 막아주는 판막이 손상돼 발생하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종아리나 다리에 푸른 핏줄이 울퉁불퉁 튀어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 사람은 혈관 돌출이 보일 때 비로소 하지정맥류라고 생각하고 병원을 찾지만, 겉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피부 안쪽 판막 속상으로 역류가 이미 시작된 상태라면 잠복성 하지정맥류로 판단할 수 있다.

잠복성 하지정맥류는 외관상 아무런 이상이 없는 멀쩡한 다리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때문에 다리 부종이나 저림, 쥐 내림, 수족냉증 등을 겪어도 하지정맥류를 의심하지 못하고 신경이나 관절 등 엉뚱한 곳에서 증상의 원인을 찾기도 한다.

부종, 저림, 통증, 피로감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이유는 정맥 순환이 정체돼 혈관 내에 노폐물이 축적되고 혈액의 역류로 부풀어 오른 혈관이 주변 신경을 압박 또는 자극하기 때문이다.

장기간 서 있거나 앉아있는 직업, 서비스업 특성상 힐을 신고 일하는 직업 등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원인 모르게 발병하기도 한다. 유전이나 여성호르몬, 비만, 변비, 임신, 외상, 혈관의 노화(40대 이상), 스키니진, 코르셋 등의 착용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잠복성 하지정맥류 환자는 일상생활 중 일시적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증상이 완화될 수 있지만, 활동량이 줄어드는 오후·저녁이 되면 증상이 재발하거나 악화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증상은 다리 부종과 당김, 중압감, 저림 등이다. 수면 중 다리에 경련이 일어나기도 한다.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거나 오랜 시간 서 있지 않으면 증상이 완화된다.

하지정맥류는 지속해서 상태가 악화되는 진행성 질환이라는 점에 특히 주목해야 한다. 일반적인 질병이나 상처처럼 자연치유가 불가능해 치료 없이 방치하게 되면 피부가 착색되거나 하지궤양, 정맥염, 혈전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혈관 초음파 검사를 시행한다. 혈관의 상태와 혈액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비침습적 검사다. 보통 10~15분이면 검사가 끝난다.

초기 상태면 혈관경화요법과 의료용 압박스타킹 등을 이용한 보존적 치료를 진행한다. 그러나 병증이 많이 진행된 상태라면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한다. 치료 방법으로는 광섬유를 통해 혈관에 레이저를 쏘아 원인 정맥을 폐쇄하는 레이저 치료, 혈관에 고주파 카테터를 삽입해 원인 정맥을 폐쇄하는 고주파 치료, 원인 정맥 내부에 시아노아크릴레이트를 주입해 혈관내벽을 접착해 폐쇄하는 베나실 치료 등이 있다. 혈관경화요법에서 사용되는 용액을 주입하는 클라리베인 치료도 있다.

모든 정맥류 치료의 기본 원리는 문제혈관을 찾아내 폐쇄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의사의 임상경험과 숙련도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진다. 혈관검사 노하우와 정확한 검진으로 혈액순환 장애의 원인을 찾아낼 수 있는 경험 많은 의료진에게 시술받아야 부작용이나 재발을 막을 수 있다.(센트럴흉부외과 김승진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