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무더운 여름철에는 야외활동을 하는 횟수가 줄어들면서 혼자서 홈트(홈트레이닝)를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편이다. 특히 하체 근육 강화를 위해 계단을 오르내리는 운동이나 스쿼트를 하는 것이 인기다. 계단을 오르는 동작은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을 강화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만 계단을 내려갈 때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체중이 실린 상태로 계단을 내려가는 동작은 무릎 관절에 반복적인 충격을 전달하여 골연골 및 반월상연골에 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릎뼈 끝에 자리하고 있는 구조물인 무릎 골연골은 뼈끼리의 마찰 및 뼈의 마모를 막아주는 기능을 한다. 반월상연골은 무릎 관절면 사이에 있는 연골로써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과도 같은 역할을 하며, 무릎 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무릎 연골은 무릎에 강한 충격을 받거나 무릎 관절이 과도하게 비틀릴 때 손상될 수 있다. 무릎 반월상연골에 손상이 생기면 무릎통증이 반복적으로 느껴지고 무릎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무릎에 힘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거나, 파열된 반월상연골 조각이 무릎 관절에 끼이면서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무엇인가 걸리는 느낌을 받기도 한다.

무릎 골연골의 손상이 심하다면 병변 부위에 미세천공술이나 카티스템과 같은 골연골을 재생시키는 수술을 적용한다. 반면에 무릎 반월상연골은 재생이 어렵기 때문에 파열된 부위를 봉합하거나 절제하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만약 무릎 구조물의 손상이 경미한 편이라면 약물이나 주사 요법과 같은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증세가 나타난 초기에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권장된다.

스쿼트를 너무 무리해서 하면 슬개골과 대퇴골이 만나는 부위의 연골에 손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무게를 올린 스쿼트나 딥 스쿼트는 제한하는 것이 권장된다. 또한 운동 중 무릎통증이 느껴진다면 충분히 안정을 취하고 정확하게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