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흔히 테니스엘보라 불리는 질환인 외상과염은 팔꿈치의 바깥쪽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주로 테니스를 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난다고 하여 테니스엘보라는 이름이 붙여졌지만 일반인 환자들의 발생 비율도 매우 높다. 팔과 손목의 과도한 사용이 테니스엘보 발병의 주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가사일을 하는 전업주부나 컴퓨터 사용이 많은 사람 등에게서 주로 발생하는 편이다.

팔과 손목에 과부하가 걸리면 힘줄에 미세한 파열이 생기며,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힘줄이 정상적으로 회복되지 못하고 불완전하고 비정상적인 상태로 진행되어 만성 통증을 야기하게 된다.

팔꿈치 바깥쪽에서 통증이 지속되고, 팔을 살짝 비틀었을 때 통증이 악화된다면 테니스엘보를 의심할 수 있다. 손목을 뒤로 젖힐 때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증세가 심하면 팔꿈치뿐만 아니라 손목에도 통증 및 저림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병변 부위는 혈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부위로써 질환이 발생하면 증세가 빠르게 악화되거나 만성질환으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으니 치료가 권장된다. 테니스엘보가 장기간 지속되면 수개월간의 비수술척 치료에도 반응이 없을 수 있고 이런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된다.

테니스엘보 환자는 손목을 강하게 뒤로 젖히거나 전완부 바깥쪽 근육 및 힘줄에 자극이 가해지는 동작을 반복하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이런 동작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초기에는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으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이러한 치료에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심한 염증성 테니스엘보로 인해 일상생활마저 어렵다면 수술이 필요하다.

수술에는 봉합술 및 관절내시경 수술 등이 있으며, 팔꿈치 관절의 힘줄과 근육, 인대 등의 상태를 꼼꼼하게 체크한 후에 가장 적절한 방식으로 진행해야 한다.(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