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늘토한의원 정우현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수원에 거주하는 대학생 한모 양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서 외부활동이 줄어들고 마스크 착용을 하면서 피부에 대한 고민이 늘어났다. 좁쌀 화농성여드름과 지루성피부염이 동반된 여드름이 턱 입 주변에 심하게 올라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났다. 처음에는 이를 별다른 관리 없이 용인하고 넘겼는데 증상이 점점 심해졌고, 2차 감염으로 흉터와 자국이 일어났을 뿐 아니라 등과 같은 부위에도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나 치료를 계획하게 됐다.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뜨겁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피부에 진피층 수분을 고갈시키고 환절기 오염인자에 자극 받은 장벽 기능이 내장 기능과 면역력이 약해지는 것과 더해져서 아토피, 지루성피부염, 건선 ,두드러기 등 다양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피부과 질환은 방치하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염이 발병했다면 가볍게 용인하면 큰 오산이다. 발병 초기에 적절하게 치료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여드름은 피지선에 생기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염증 양상에 따라 좁쌀(면포성)과 화농성 여드름 등으로 구분된다. 또한 등, 가슴 등 얼굴 이외의 다양한 부위에 올라오는데 이 중에 등 여드름은 자국을 동반하는 등 지루성피부염 증상과 매우 흡사한 것이 특징이다.

지루성 피부염은 주로 얼굴이나 두피, 귀, 가슴 등 피지선이 많이 분포하는 곳에 장벽이 무너지고 피지가 필요이상으로 분비되면서 가려움, 환부 붉어짐, 각질 등과 함께 동반한 질환을 말한다. 습진과 유사하며, 호전과 악화를 반복해 자주 재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혈액 내에 독소가 축적되어 피지선에서 피지가 지나치게 많이 형성됨과 동시에 모공이 막히면서 여드름이 발생하고 심하면 지루성피부염이나 습진 모공각화증으로까지 진행되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다. 

서양의학에서는 여드름을 단순 질환으로 용인하지만 한의학에서는 면역체계가 교란되고, 몸 내장 기능의 이상으로 항산화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오장육부에 비정상적인 열이 과도하게 발생하는 것에서 원인을 찾는다. 이렇게 축적된 열은 피부 안의 수원(水源)을 마르게 하기도 하고, 피지의 분비를 더욱 촉진시켜 그 열이 피부와 모공에 축적되면서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여 얼굴이나 여러 부위에 염증을 일으켜서 여드름 및 지루성피부염, 건선 등이 생긴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한의원에서는 개인 체질을 구별한 내부적 근본 요인과 외적 요인을 함께 복합적으로 근본 원인을 진단해 여드름 및 지루성피부염을 치료한다. 체질적 맞춤 한약으로 체내에 쌓인 열독을 배출시킴과 동시에 인체의 면역력 및 오장육부 기능을 향상시키고 흐트러진 면역체계를 바로잡는다. 열 기운이 아래로 순환하게 하고 뜨거운 것의 속성인 위로 상승하려고 하는 인체의 기의 흐름을 잡는 한방 특유의 체질 침 치료를 통한 질환을 본질적으로 다스린다.

한의원에서 실시하는 피부과 치료강도는 재생력 진단과 피지 분비량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는데 이에 따라 개인별 면역력과 염증 상태에 맞춤화된 치료를 통해 표피 장벽 재생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차침과 약침을 활용하는 시술을 살펴보면, 수십 개의 미세한 침이 달린 도르레 침을 표피에 굴리는 시술로 생긴 구멍들이 진피층으로 통로 역할을 하여 진피층으로 피부염 씨앗들을 제거해주고 장벽 기능을 강화시켜 재생 효과를 내는 천연 항염·동탄․ 면역 재생 약물을 침투 시켜 직접적으로 열독을 해소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반복적인 도르레침 자극으로 재생력 및 면역력을 강화시켜 질환으로 손상된 표피장벽을 본래의 기능으로 회복하게 하는 도르레차침과 같은 약침 시술도 꼽을 수 있다.

이와 병행하여 산호칼슘과 미네랄 성분이 함유된 한방 약초들을 미세 니들 가루 형태로 만든 한방미세약초 필링을 진피층으로 압박과 문지르는 방식으로 각질을 탈락시키고 약초침들이 진피층으로 침투되어 면역세포들 생성과 재생 주기들을 촉진시켜 피부 방어력을 높여주고 장벽을 더욱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이처럼 다양한 한방치료를 통해 피부과 질환을 치료하고자 한다면, 자신의 체질을 면밀하게 진단받고 이에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따라서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아 자신의 체질을 진단받고 이에 맞춘 계획을 세울 것을 권한다.(수원 하늘토한의원 정우현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