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신일호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다가오는 여름 휴가철 전에는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 병원을 찾는 이들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특히 코는 얼굴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해 전체적인 얼굴 대칭과 함께 크기와 모양에 따라 첫 인상이 크게 달라져 코성형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코 성형 수술 후 흉터가 생기거나 부자연스러움 등이 두려워 수술을 망설이며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기존의 개방형 코수술은 절개 부위가 넓어 출혈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며 넓은 절개 부위로 인해 흉터, 염증 등의 위험성도 높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한 비개방 코성형은 수술 시 코를 개방하지 않고 콧속 안 쪽을 절개하기 때문에 외형적으로 보이는 흉터 없이 자연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비개방코성형은 양쪽의 코 안 쪽을 최소한 절개로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출혈이나 수술 후 염증 및 부작용 등의 발생 확률이 낮으며, 절개선이 코 안쪽에 남아 수술 후 외형적으로 발생하는 흉터가 없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또한 과하지 않은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의 부담이 적고, 코끝 처짐도 예방할 수 있다.

다만 비개방 코성형은 기존 개방형 수술보다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기 때문에 코의 구조를 정확히 파악하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체계적으로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개인마다 코의 모양과 동반된 코 질환 등에 따라 수술 방법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현재 본인 코 상태에 따른 적합한 수술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외형적인 모양도 중요하지만 비중격만곡증, 비염 등 동반된 질환에 따라 기능적인 문제 개선도 동시에 이뤄져야 부작용 및 재발을 방지할 수 있고 수술 후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병원을 선택할 때는 수술 전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과 수술장비, 안전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는 병원인지 정확하게 체크하고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하다.(삼성드림이비인후과 강남점 신일호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