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진형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소리 없이 시력이 떨어지는 질환인 녹내장은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증상을 자각하지 못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과거에는 고령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졌으나 최근 젊은 층인 20~30대에서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어 주의를 요하고 있다.

녹내장이란 안압 상승 등의 여러가지 원인으로 시신경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시야가 점차적으로 상실되는 질환을 의미한다. 별다른 증상이 없어 대부분의 환자들이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신경 손상으로 시야에 결손이 생기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또, 증상이 심해지면 결국 실명에 이를 수 있으므로 증상을 느끼지 않더라도 주기적으로 안과에 내원하여 조기 발견에 힘써야 한다.

안압이 높아지는 것이 발병의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안압이 정상이어도 하루 중 변동폭이 크거나 시신경으로 가는 혈액 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녹내장은 크게 급성 폐쇄각 과 원발성 개방각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중 증상을 일으키는 급성 폐쇄각 은 전체 녹내장 환자의 약 10%밖에 되지 않으므로, 증상이 없더라도 주기적인 정기 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급성 폐쇄각의 주요 증상은 심한 안구 통증과 두통, 구토 등이다.

치료 로는 약물, 레이저, 수술 등이 있다. 진단을 받은 후에는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안약을 점안하면서 규칙적으로 안압과 시신경 손상 정도를 확인하고 안정적으로 치료가 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치료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진단을 정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녹내장이 의심되더라도 치료를 하지 않고 경과만 볼 수도 있는 단계가 있기 때문에, 시신경섬유층 촬영, 시신경 단층촬영과 시야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눈의 상태를 알고 숙련된 전문의의 판단으로 단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초기에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예방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조기 발견이다. 주기적으로 안과에 내원하여 정상 안압 인지 확인하고 시신경에 손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질환이 의심된다면, 눈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행동은 피하고 오랜 시간 어두운 곳에서 작업을 하거나 전자기기를 보는 행위는 피하는 것이 좋다(미소아이안과 박진형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