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현철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눈은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기관이다. 이로 인해 인해 안구질환으로는 백내장과 노안이 잘 알려져 있다. 두 질환 모두 수정체의 이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초기 증상도 유사하며 동시에 발병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두 질환은 분명히 다른 질환이다.

백내장과 노안을 이해하기 위해 눈의 구조를 카메라와 비교할 때 눈 속의 수정체는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 하는 기관이다. 카메라의 렌즈에 문제가 생기면 사진이 잘 나오지 않게 되듯이,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눈으로 들어간 빛이 망막에 상으로 맺히기 전에 흩어지게 되면서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는 등의 여러가지 불편한 증상이 생기는 것이 바로 백내장이다.

노안은 수정체의 탄성력이 점차 감소하게 되면서 조절력이 떨어져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으로써 가까운 글자나 사물이 잘 보이지 않는 증상이 생기며 근거리 작업시에도 불편함을 동반한다.

백내장의 증상은 안개가 자욱하게 낀 듯이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것이 대표적이며, 이 외에도 사물이 두 개 혹은 여러 개로 보이는 복시증상과 점진적인 시력감퇴 증상, 심한 눈부심 증상 까지도 나타날 수도 있다

이는 다양한 합병증을 초래할 위험성이 있으며 증세가 매우 위중 할 경우에는 실명의 가능성도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질환을 지나치게 늦게 발견하거나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될 경우 수정체가 딱딱하게 굳고 팽창이된 과숙백내장 단계로 발전될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이 되면 초기 단계 보다 수술이 더욱 까다롭고 합병증의 가능성도 높아진다. 연령대가 높은 중장년층 이상의 나이대라면 정기검진이 중요하다.

과거와 다르게 최근에는 젊은 나이에서도 이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백내장의 발생 원인은 다양한데 선천적인 요인과 더불어서 음주, 흡연, 과도한 자외선 노출 등 잘못된 생활습관들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노화로 인한 노인성의 발생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편이다.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다. 약물치료를 통해 초기에는 진행속도를 지연 시키는 것은 가능하지만, 일정부분 진행이 된 경우에는 개선이 어렵기 때문에 수술이 필요해질 수 있다.

수술 방법으로는 인공수정체 삽입술이 있다. 해당 방식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는 수정체를 제거한 이후에 인공적으로 제작된 수정체를 그 자리에 삽입 하여 대체하는 방식이다. 과거와 다르게 의학기술의 점진적인 발달로 미세절개를 통해 상대적으로 통증이 적고 수술시간도 짧으며 일상생활이 쉬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용되는 렌즈에는 심포니렌즈를 비롯, 팬옵틱스, 시너지 등 다양한 렌즈가 사용 되고 있다. 그러나 개인의 눈 상태와 적합 정도에 따라 사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안과에 방문, 정확한 검사 이후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수술을 진행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다양한 검진 장비를 보유 하고 있는 의료기관인지, 수술 이후의 사후관리는 꼼꼼하게 진행되는지를 사전에 확인해보고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환자 스스로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회복을 위해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석촌역 잠실서울밝은안과 이현철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