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승준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최근 겨울방학을 맞이해 치아 교정 치료를 받고자 하는 학생이 늘고 있다. 하지만 치아 교정 장치를 착용 것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며 치료를 고민하는 이들도 많다. 이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한 가지 있다. 인비절라인 교정 치료이다.

흔히 치아 교정이라고 하면 철길이라 부르는 메탈 장치를 떠올리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인비절라인은 눈에 띄지 않는 투명교정장치에 해당한다. 이에 심미적 관심이 높은 성장기에 주로 활용 되는 방법 중 하나다.

또한, 시뮬레이션을 통한 치료 후의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고 치아 라인에 맞춘 얼라이너 마감으로 착용이 편리한 것이 특징이다. 주마다 교체를 진행해 위생에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기존 장치 탈락의 위험으로 음식 섭취에 제한이 있던 브라켓 방식과 달리 스스로 장치를 끼고 빼는 것이 가능해 음식 섭취에 제한이 없고 양치 시 착용하지 않아도 되어 충치 발생의 위험이 낮은 편이다. 철사에 찔리거나 장치가 떨어지는 등의 구강 손상의 문제도 최소화 한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해당 장치를 사용했다고 하여 모두 다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역시 하나의 장치에 불과하며, 어떠한 의료진이 진료하고 진단을 내리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

때문에 다양한 임상경험 및 노하우가 풍부한 치과교정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구강 상태를 확인하고 이에 맞는 진행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치과 내원 시 치과교정과 전문의여부나 체계적인 검진 시스템 등에 관해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김포 서울바른 치과교정과 치과의원 구승준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