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광희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허리통증은 많은 사람들이 살면서 한번쯤 겪게 되는 통증 중 하나다.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긴 현대인의 특성상 허리통증이 나타날 가능성도 높은데, 평소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 통증이 나타난다면 여러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만약 허리 아래 다리, 발까지 통증이 이어진다면 좌골신경통을 의심해볼 수 있다. 좌골은 의자나 바닥에 앉았을 때 바닥에 닿는 몸의 부위다. 좌골신경은 허벅지의 바깥쪽부터 종아리의 바깥쪽과 뒤쪽, 발목 안쪽 복숭아뼈 주변을 제외한 발의 거의 모든 감각을 제어한다.

이에 해당 질환은 좌골신경이 제어하는 부분 전체에 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 통증은 수시로, 또 몇 시간부터 며칠간이나 계속될 수 있다. 특히 이와 같은 통증의 양상은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 등의 질환과 다른 만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장시간 방치한다면 다리와 연결된 다양한 부위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통증이 심각해질 경우 근육위축이나 근력약화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초기 료가 진행돼야 한다.

치료는 경차단술을 적용해볼 수 있다. 이는 가느다란 특수주사기를 통해 병변 부위에 약물을 전달하여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이다. 영상 치료장비인 C-ARM을 통해 병변 부위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시술하므로 정확도가 높고 절개를 하지 않아 출혈이나 마취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어 고혈압, 당뇨병 등 전신 질환자도 치료가 가능하다.

다만 개인에 따라 주사 통증을 느낄 수도 있는데, 이는 주사액이 들어가면서 일시적으로 압박감을 느끼는 정도다. 이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사전에 인지하고 담당의와 충분한 상의를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평소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도 중요하다. 의식적으로 자세가 비뚤어지지 않도록 하고, 자세를 자주 바꿔주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된다. 또 허리와 하체의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으로 예방할 수 있다.(송림동 서울튼튼정형외과 조광희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