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원특수㈜ 김동일 대표

[미디어파인 시사칼럼] 그라우팅기술이란 시멘트나 방수제 같은 충전제를 건축물이나 석축의 틈, 터널의 균열, 투수성지층 등에 강제로 주입한 후 고형화시켜 구조적 안정성 증가, 지반의 고결화, 지반의 지지력 증가, 투수성감소, 지반과 구조물의 일체화를 꾀하는 공법을 말한다.

즉 건물, 댐, 터널 등의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 부위에 우레탄 또는 에폭시등의 방수액을 일정한 압력으로 침투시켜 누수 차단 및 구조물의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균열 부위에 적당한 압력으로 방수제를 주입해야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것이 그라우팅인젝션펌프이다. 인젝션 펌프 종류로는 1액형, 2액형, 아크릴 주입 장비가 있으며 국내에서 몇 군데 안되는 곳에서 제조를 하고 있다.

1액형 주입 장비는 우레탄 지수제 및 에폭시 주입제를 누수 균열 부위에 충진할 수 있도록 제작된 1액형 타입의 고압 주입 장비이다. 전동 및 모터 방식으로 조작이 간편하고 소모품 교환이 용이하며 특히 높은 토출 압력에 비해 소형화돼 콘크리트 보수보강 현장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2액형 타입의 그라우팅 인젝션 주입 장비와 아크릴 주입 장비는 주제와 경화제가 각각 분리되어 토출되는 장비이다.

그라우팅 공법에 사용하는 인젝션 펌프 선정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안전성이 확보돼야 하며, 전문가를 통해 보수, 보강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삼원특수㈜ 김동일 대표)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