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민의 64.2%가 도내 사회 양극화가 심각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충남연구원 인포그래픽 중)

충남도민의 64.2%가 도내 사회 양극화가 심각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충남연구원 박경철 책임연구원은 ‘충남도 사회 양극화 정책평가 및 대응과제 연구’ 인포그래픽에서 “지난해 충남도민 1050명을 대상으로 양극화에 대한 의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심각하다(다소 심각+매우 심각) 64.2%, 보통이다 28.4%, 심각하지 않다 7.4%였다”며 “이는 민선 7기 충남도정이 내세운 ‘양극화 해소’가 중요한 핵심 과제인 이유와 맥락을 같이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우리 사회의 양극화 해소 가능성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4.5%가 ‘가능성 없음(전혀 없음+없음)’으로 답했다.

또 충남의 사회 양극화 주요 원인(복수 응답)으로 응답자 중 40.2%가 ‘불평등한 부동산 소유’를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임금 격차(38.5%), 불안정한 노동 증가(29.0%), 수도권 위주의 발전 정책(26.4%) 등의 순이었다.

그러면서 박 연구원은 “특히 직업별 사회 양극화 해소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학생층에서 가장 낮게 평가(2.24/5점척도, 점수가 낮을수록 해소 가능성 작다는 의미)했다는 것은 미래 세대의 좌절을 보여주는 대목”이라며 “도내 청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더 강화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 “사실 양극화 문제는 충남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중앙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며 “그럼에도 충남도는 전국 최초로 무상 교육과 무상 급식을 실시했고, 행복키움수당, 충남농어민수당,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확대, 충남도립대 무상 교육, 75세 이상 버스비 무료화 등 다양한 양극화 해소 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도민들이 생각하는 사회 양극화는 아무래도 소득·자산·일자리 등 ‘경제적 격차’를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만큼 △선별 복지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보편적 소득 보장 △사회적 위험 예방과 생활 안정성 보장 △부동산 및 주거 안정화로 삶의 질 향상 △일자리 안정과 공정한 교육 기회 보장 등 관련 정책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충남연구원 개요

충남연구원은 1995년 6월 충청남도와 16개 시·군이 충남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 출연해 설립한 종합정책연구기관이다(현재 15개 시·군). 연구원은 충청남도 및 시군의 중장기 발전 및 지역경제 진흥, 지방행정과 관련된 정책 과제의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 등에 대한 전문적·체계적인 조사 분석, 연구 활동을 통해 각종 정책을 개발·제시하고 있다. 현재 ‘더 행복한 미래를 여는 충남연구원’을 새로운 비전으로 삼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언론연락처:충남연구원 기획경영실 정봉희 홍보팀장 041-840-1192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