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영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현대인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고질병은 근골격계 통증이라고 할 수 있다. 허리나 어깨와 같은 부위가 결리고 아파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거나 금방 피로를 느껴 무기력하게 일상을 보내는 이들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허리에 나타나는 통증의 경우, 그냥 아픈 것이 아니라 신체 중심부가 균형을 잃고 흐트러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통증을 다스리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근골격계 통증은 많은 이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자신에게 어느 정도 통증이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현상이라 생각해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경계해야 할 자세다.

허리와 같은 부위에 통증이 심해지면 디스크와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디스크는 미세한 통증이 점점 심해져 등받이에 기대지 않고는 바로 앉기가 힘들고, 보행장애와 같은 심각한 경우까지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허리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은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점점 좁아져 나타나는 증상이다.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면 신경이 자극되어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줄 수 있는 근본적인 치료를 통해 다스리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 대처한다면, 경막외 신경차단술과 같은 신경주사치료 요법만으로도 신경 주변의 염증을 완하 시켜, 통증을 호전 될 수 있으나, 신경주사치료에도 효과가 없거나 효과의 지속 시간이 짧다면 신경성형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는 X-ray 영상 투시 장비를 보면서 척추 내부로 직경 2mm 내외의 특수관을 삽입해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을 찾아 신경 주위의 염증 물질을 씻어 내고 유착을 해소할 수 있도록 고안된 방법이다.

일반적인 신경성형술에 대해서도 효과 없을 경우, 관 끝에 풍선이 달려서 좁아진 신경관을 확장시켜, 신경의 혈류를 개선시키고 유착부위를 해소하는 풍선확장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풍선확장술은 환자들에게서 통증 감소 및 보행거리 개선 효과가 일반적인 신경성형술에 비해 크다고 알려져 있다.

국소 마취로만 진행할 수 있고, 30분 내외로 시술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당일 입원 이후 시술을 받고 당일 퇴원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시간이 바쁜 직장인이 활용하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내과적 질병으로 직접 수술적 방법을 활용하기 어려운 이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해당 시술은 X-ray를 통해 특수 카테터를 삽입해 염증과 유착된 신경을 확인하고 유착을 박리한 이후, 약물을 통해 염증을 가라앉히는 방법으로 세밀한 과정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신중한 계획을 통해 접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외래에서 환자들을 접하다 보면, 이전 신경성형술 이후 효과가 적어 시술 자체에 대해 부정적인 분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무조건적인 신경성형술을 시행하기보다 시술대상을 잘 판단하고,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분을 잘 선택하여, 원하는 타켓으로 접근을 할 수 있는 능숙한 시술자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시술 후 통증 개선 극대화를 위해서는 시술 후 안주하지 않고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해당 시술은 환자의 상태와 질환의 정도에 따라 계획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사람마다 다른 통증의 정도나 신체 체질, 체형 등을 고려한 이후, 차분하게 시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척편안의원 이재영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