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홍겸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어깨와 팔의 과도한 사용 및 퇴행성 변화 등으로 인해 어깨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이때 어깨에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인 어깨회전근개파열을 조심하는 것이 좋다. 어깨회전근개는 어깨관절 주변을 덮고 있는 4개의 근육으로, 이들 중 하나 이상이 파열된 것을 어깨회전근개파열이라 한다.

어깨 관절의 과사용이 어깨회전근개를 파열시키는 큰 원인이 된다. 중장년층으로 넘어갈수록 퇴행성 변화로 인해 뚜렷한 원인 없이 회전근개가 파열되는 경우도 많아진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오십견이나 근육통과 같은 다른 질환으로 오인되어 방치되기도 하는데, 이 질환은 한 번 발생하면 파열 범위가 점차 넓어지면서 증세가 악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치료를 미루지 않는 것이 좋다.

어깨회전근개가 파열되면 어깨에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팔을 올릴 때 특정 각도에서 통증이 악화되는 경향도 보인다. 또한 팔을 내릴 때는 힘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아 팔이 뚝 떨어지게 되는 현상이 생기기도 한다. 또한 밤이 되면 통증이 더욱 심해져 수면장애에 시달리는 환자들도 많은 편이다.

비교적 증상이 경미한 환자는 약물치료 및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의 비수술 치료를 진행하여 호전을 기대한다. 그렇지만 비수술 치료에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거나, 파열 범위가 넓고 급성 파열이 동반된 경우에는 파열 부위를 봉합하는 수술이 고려된다. 질환을 장기간 방치하면 파열 부위에 변성이 생겨 수술 후에도 재파열의 위험이 높아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수술 후에는 체계적인 재활 과정을 거쳐야 한다. 재활치료를 통해 어깨 관절의 움직임과 안정성을 회복하고, 약해진 근력도 강화해야 한다. 잘못된 재활치료는 어깨관절의 강직이나 통증 재발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환자 상태에 적합한 방식으로 재활을 진행해야 한다.(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