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의섭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코로나19바이러스가 한풀 꺾이는 요즘, 한껏 움츠렸던 시기를 벗어나 야외 나들이나 산책,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움츠려왔던 근육을 제대로 풀어주지 않고 무리하게 운동을 했다 가는 손목, 팔꿈치 등의 관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신체 곳곳에서 발생하는 통증은 초기에는 통증의 정도가 비교적 약하기 때문에 가볍게 지나칠 수 있다. 그러나 그대로 방치할 경우 점점 그 증상이 심해지면서 척추디스크나 관절염 등의 만성적인 통증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정형외과적 진단을 통해 통증의 정확한 원인을 알고 증상에 맞는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통증이 발생할 때마다 병원에 내원하지 않고 손상된 상태로 방치, 계속 사용할 경우 되돌리기 힘들 정도로 악화될 수 있으며, 결국 수술적인 치료까지 행할 수 있기 때문에 통증 초기에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 비수술 통증치료법 중 하나인 도수치료는 수술을 하지 않고 급성으로 뭉친 근육이나 불균형인 관절 등의 이유로 발생하는 통증을 원래 상태로 회복, 기능 개선을 돕는 방법이다.

이 외에도 혈액 순환과 림프 순환을 순조롭게 도와주기 때문에 현대인의 고민 중 하나인 부종을 치료하는 것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관절의 움직임을 증가시키고 근육의 탄력 회복과 통증 완화, 그리고 근육의 비뚤어진 균형을 바로 잡아 체형을 아름답게 교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봄철 늘어나는 야외활동이나 운동으로부터 신체 곳곳에 통증이 발생하는 환자는 수술 등의 부담감을 해소하는 도수치료 같은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우선이며, 직접 손으로 하는 비침습적 치료이기 때문에 전문치료사의 숙련도에 따라 시술 결과, 개선 방향이 차이 나는 만큼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도수치료사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일산 서울척탑병원 이의섭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