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용석 병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어깨가 뻐근하고 몸 여기저기가 결려 어려움을 겪는 것은 현대인들에게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증상이다. 관악구에 거주하고 있는 30대 남성 김 모씨 역시 마찬가지로 이러한 통증을 가지고 있다. 직장에서 일을 할 때나 집에서 휴식을 취할 때, 모두 통증 때문에 제대로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편하게 쉬는 느낌을 받은 적도 없다.

이러한 부분이 지속된다면 단순한 통증으로 여기기 보다는 치료가 필요한 상황으로 인식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실제로, 통증과 같은 문제가 자꾸 나타난다는 것은 그만큼 신체 균형이 어긋나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어깨와 목과 같은 부위에 문제가 있는 것은 거북목과 같은 고개를 앞으로 쭉 뺀 자세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야 한다. 해당 자세는 머리의 무게가 그대로 어깨, 목과 같은 부위의 근육과 인대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다른 부위도 마찬가지다. 허리와 같은 부위의 통증은 척추를 구부정하게 구부린 자세, 골반 부위의 통증은 다리를 꼬고 앉는 잘못된 자세가 신체 불균형과 부담을 유발해 통증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통증은 단순하게 아프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한의학적 관점에서는 신체 불균형이 오랜 시간 지속된다면, 어혈이 쌓여 디스크와 같은 근골격계 질환이 일어나기 쉬운 상태가 된다고 보고 있다. 어혈이란 강한 충격을 받거나 신체 불균형이 지속된 이후 몸에 쌓이는 것으로 통증을 유발할 뿐 아니라 어지럼증이나 소화불량과 같은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보는 경우가 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한의원에서는 침, 한약 등을 체질에 맞게 처방해 치료를 진행한다. 이와 함께 추나요법을 진행할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은 양방치료인 도수치료와 함께 어긋난 신체 균형을 되찾고 통증을 다스리는 부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치료 방법은 여러 가지기 때문에, 양방, 한방 치료 중 자신에게 알맞은 방법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평소에 건강한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래도 잘못된 자세가 지속된다면, 치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신체 불균형이 이어지기 때문인데, 허리를 바로 펴고 의식적으로 꼿꼿한 자세를 유지해 신체 균형을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미올한방병원 본점 임용석 병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