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헌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기온이 높아지는 여름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건강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데 특히 다리에 불편감을 느끼는 정맥류 질환이 찾아오거나 악화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하지정맥류는 다리에서 심장으로 향하는 혈관인 하지 정맥 혈류 중 일부가 중력으로 인해 역류하면서 고이고, 정맥이 부풀어 오르는 혈관질환이다. 특히 여름철에는 기온 상승으로 체온이 정맥압을 높여 악화시키기 대문에 하지정맥류 환자가 눈에 띄게 늘어난다.

이 밖에도 여름철 수분이 땀으로 배출되면서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는 것도 정맥류가 악화될 수 있는 원인이다. 피가 끈적해지면 부기와 통증도 심해지고 하지 혈관 깊은 곳에 혈전이 생기는 심부정맥혈전증이 나타날 위험이 높아짐으로 주의가 필요하다.

대표 증상으로는 다리 중압감, 피로감, 통증, 찌릿함 등의 반복과 다리 혈관이 피부에 푸르스름하고 울퉁불퉁하게 돌출돼 보일 수 있다. 통증이 생명에 지장을 주는 정도가 아니다 보니 방치하기 쉬운데 시간이 지날수록 피부 착색, 습진, 염증, 피부 궤양 및 괴사 등과 같은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

정맥류는 환자 개인마다 혈관 모양 및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 정도, 건강 상태 등이 다르기때문에 전문 의료기관에 찾아가 정확하게 검사 및 진단을 받은 후에 개인별 맞춤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하지정맥류 치료방법으로는 압박 스타킹 착용, 약물 경화 요법 같은 보존적 치료부터 혈관 내 레이저 요법, 베나실, 클라리베인 등 다양하다.

정맥류 질환이 심화되는 여름철에는 생활 속에서 적정 체온을 유지하고 낮 시간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도움 된다. 혈전 방지를 위한 충분한 수분 섭취 및 적당한 스트레칭으로 다리 압력을 낮추는 것이 좋으며 저녁에 찬물로 다리 온도를 내려주는 것도 다리 관리에 좋은 방법이다.(마곡동 삼성고운맥외과의원 이동헌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