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재현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사람의 신체 중 손은 일상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음식을 먹고 물건을 다루는 기초적인 활동부터 다양한 행위에 이용되는 부위이기 때문이다. 이렇다보니 업무로 인해 자주 사용하게 되면서 질환 위험에도 쉽게 노출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보통 해당 부위에 질환이 있는 경우 손 저림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처럼 저림이나 통증을 유발하는 손목 질환은 복합적인 문제로 나타나기도 하며,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안쪽의 피부 아래 뼈, 인대 사이의 통로가 좁아져 발생하는 질환으로, 손가락에 저림 증상이 나타나고 주변 부위에 전체적으로 뻐근함이 느껴질 수 있다.

주로 손을 사용하거나 관절을 굽히면 감각을 느끼지 못하거나, 손 전체가 시리고 물건을 손에 쥐려 할 때 갑자기 손에 힘이 풀리기도 한다. 이후 악화되면서 손가락 근력이 떨어지고 심한 경우 마비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 같은 손목터널증후군은 주로 50대에서 발견되었으나,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20~30대에게서도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저림 증상이 흔하게 나타나다보니 질환의 초기 증상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이를 방치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곧 악화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질환임을 인지하고 대처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증상이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프롤로 주사치료를 통해 개선을 도모하기도 한다. 해당 치료는 약화되거나 손상된 인대의 부분적인 조직의 증식을 유도하는 치료 방법으로, 불안정한 손목 인대의 안정성에 도움 줄 수 있다.

치료를 시작할 때 먼저 면밀한 검사를 통해 근본적인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개인에 따라 손 저림이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다르고 문제 부위가 상이하기 때문에 치료 전 X-ray나 초음파 등을 이용한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 이후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 사후관리에 신경 써준다면 긍정적인 예후에 도움 될 수 있다.(청담마디신경외과 심재현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