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석재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요로결석은 보통 갑작스럽게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 통증을 유발한다.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 수십 분에서 수 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진 후 또다시 나타나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인다.

남성의 경우 통증이 하복부, 고환, 음낭으로,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뻗어가기도 한다. 극심한 통증과 함께 요로감염, 수신증, 신부전 등의 합병증 위험도 높은 만큼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심한 경우 상부 콩팥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정체된 소변에 세균 감염이 발생해 신우신염, 신장기능까지 손상된다. 평소에 간헐적 및 지속적인 옆구리와 측복부 통증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 볼 필요가 있다.

요로결석은 비뇨기과 입원환자의 약 30%를 차지할 만큼 흔하다. 생성부위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 결석 등이 있다. 요로결석은 소변 안에 들어있는 물질들이 결정을 이루고 침착이 돼 요로계(신장, 요관, 방광 등)에 결석(돌)이 생성되어 소변 흐름에 장애를 유발하는 것을 말한다.

땀 배출이 많아지는 여름에는체내 수분이 감소돼 소변이 농축, 요로결석이 더 쉽게 발생한다. 체내 염분량이 과다 축적되면 소변에 칼슘과 인산염 혈중 요산 농도가 증가하여 발병률을 높인다.

요로결석은 온도와 염분 섭취량에 민감하기 때문에 하루 2리터 이상의 물을 꾸준히 섭취와 최소 염분 섭취 하는 것을 권장한다.

치료는 피부 절개와 마취 입원 등이 필요 없는 고에너지의 충격파를 모아 결석만을 파괴하는 체외충격파쇄석술로 진행된다. 잘 깨지지 않는 결석이나 방광에 위치한 방광결석의 경우엔 하반신 마취 하에 내시경수술을 받을 수 있다.

내시경 수술시에는 magnetic&spark gap type 쇄석기 URS, 홀뮴레이저, 방광내시경 등 수술결과에 영향을 주는 장비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주기적인 검진으로 요로결석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좋다.(엘앤에스 비뇨기과의원 이석재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