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건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피부 장벽 기능의 손상으로 인해 표피세포가 과다증식하여 각질이 겹겹이 쌓이는 증상인 건선은 환부의 혈관이 확장되고 증식되어 홍반과 가려움을증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문제며, 각질층은 점점 두꺼워지기 때문에, 가려움을 느끼는 정도도 더 심해질 수 있다.

해당 질환은 대표적인 악성 피부질환 중 하나로 꼽히게 된다. 그 이유는 바로 치료가 잘 되지 않고 재발성이 강하다는 점이다. 물론, 치료가 어렵다는 것은 틀린 이야기가 아니지만, 건선에 대한 치료가 길어지는 이유는 질환의 원인을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원인이 아닌 증상을 주로 개선하는데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질환이 나타나는 것은 비정상적인 세포 성장과 이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것을 뜻한다. 피부 면역력이 낮아지면서 세포생성이 지나치게 빨라 정상적인 성숙기를 가지지 못한 세포가 부풀어 오르게 되고 이로 인해 각질이나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붉게 부풀어 오른 부분이나 하얀 각질을 치료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해당 증상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추천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질환의 재발을 막고 근본적인 건강함을 되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겠지라고 생각하는 것도 위험한 생각이다. 건선이 없는 피부라 할지라도 작은 외상이나 유발요인으로 인해 질환이 다시 발생할 수 있으며, 건선은 방치하게 될 경우 전신 염증 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근본적인 면역력을 회복할 수 있는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면역력 회복은 곧 피부장벽을 되살리는 것을 의미하는데, 한의원에서는 체질에 맞는 침, 한약 등을 처방해 면역력과 피부장벽 기능이 건강해지도록 돕는 치료를 진행한다.

피부장벽의 기능에는 수분을 보호하는 피지 분비, 세포의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각질각화, 활동성을 위해 온도를 유지하는 체온조절, 외내부 이물질 및 세균 등을 방어하기 위한 면역기능 등으로 구분 수 있다. 이중 건선 질환은 각질의 기능과 면역기능이 손상되어 비정상적 피부세포 각질생성 주기를 가지고 피부 스스로 자신을 공격하는 면역질환 상태가 된 것을 말하는데, 면역력을 높이는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은 치료의 재발을 막고 질환을 이겨낼 수 있는 건강한 상태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창원 하늘체한의원 차건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