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덕수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사람이 하루 중에서 다른 부위보다 더 많이 사용하는 부위는 발목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침에 잠에서 깨어 자리에서 일어나고 발 걷음을 내딛으면서 하루를 시작한다. 이후에는 도보, 뜀박질, 앉았다 일어나는 동작 등 다양한 부분에서 발목을 사용하며 시간을 보낸다.

이렇듯, 자주 사용하는 부위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면 그만큼 크게 다가올 수 있다. 일상을 보내면서 길을 걷거나 자리에서 일어서는 등 기본적인 동작을 취할 때도 통증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발목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경우는 일상 속에서 흔히 존재한다. 발목을 삐끗하거나 접질렸다고 표현하는 발목인대손상이나 염좌를 꼽을 수 있는데, 길을 걷거나 운동을 할 때도 흔하게 발생하는 일이다.

가볍게 나타난 발목 염좌는 통증이 심한 편이 아니기에 찜질이나 휴식으로 시간이 해결해줄 수 있다. 그러나 통증이 시간이 지나도 점점 심해지고 발목이 부어오르는 문제가 보인다면 단순한 염좌가 아닌 중증도 염좌나 심할 경우 인대파열과 같은 문제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이 상황에서 치료 없이 방치한다면 관절의 과부하나 발목 연골 손상 등 복합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시기를 놓치지 않는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치료에 앞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 면밀하게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한 부분인데, 환자의 통증이나 발목의 불안전성, 붓기의 정도, 기능 상실 등의 여부를 따져서 적합한 치료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상태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물리치료나 약물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보존적 치료를 통해 다스릴 수 있다. 그러나 인대가 완전하게 파열됐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인대를 재건하거나 봉합하는 수술적 치료를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진단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X-ray나 3D-CT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해 병변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정확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의료진의 소견에 따라 치료 계획을 잡으며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료에 앞서 일상생활에서 발목을 다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다. 외부 활동 시 안전성을 위해서 굽이 낮고 편한 신발을 착용할 필요가 있으며, 등산과 같은 활동을 할 때는 미끄러운 길을 피하며 낙상사고를 주의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운동 전후로는 스트레칭을 통해 인대와 관절, 근육의 긴장도를 풀어주는 습관을 가지는 것을 권한다. (성남 으뜸병원 김덕수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