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경배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쌍꺼풀 수술이 대중화되면서 쌍꺼풀 라인을 완성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이를 통해 동양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 도시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로 바꾸는 것인데, 수술 후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첫 수술 시 계획한 대로 진행되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특히 일명 소세지눈이라고 하는 형태가 될 수 있는데, 이는 라인이 두껍게 형성되고 흉터가 남아 눈이 소시지와 비슷해 보이는 것을 말한다.

소시지 형태의 눈이 되면 쌍꺼풀 라인이 두꺼워 눈 크기가 더 작아 보이며, 졸려 보이는 인상이 될 수 있다. 때문에 재수술을 통해 두꺼운 쌍꺼풀 라인을 개선하고 전체적인 눈 형태를 자연스럽게 개선할 필요가 있다.

다만 이는 여러 재수술 유형 중에서도 의료진의 디테일과 노련미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형태의 눈은 수술 중 조직 손상이 많은 편이므로 쌍꺼풀 라인을 많이 낮추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재수술 전 눈 상태를 정확하게 분석한 후 조직 손상 정도에 맞춘 계획을 세워야 한다. 우선 첫 수술의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쌍꺼풀 라인을 낮추면서 정리해주고, 눈을 뜨는 근육 힘을 강화하면서 눈동자가 더 또렷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쌍꺼풀 라인을 낮추고 보다 자연스러운 인상을 완성할 수 있다. 수술 후에는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서 안정적인 상태를 찾아야 한다.

쌍꺼풀 라인이 너무 두껍거나 비대칭인 경우, 너무 위쪽에 라인이 잡힌 경우 재수술로 개선해야 한다. 특히 눈 형태가 소시지처럼 완성되어 만족도가 떨어진다면 재수술로 두께, 위치를 조정하고 자연스러운 외모가 되도록 해야 한다.(심포니성형외과 현경배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