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정열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안면 비대칭, 부정교합, 고르지 않은 치열 등은 인상에도 영향을 준다. 특히 부정교합은 주걱턱을 유발하여 음식을 저작하는 기능에도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소화불량이 자주 생기기도 한다.

기능적인 부분의 불편함도 있지만 외적인 부분에서도 자신감을 저하시키는 등의 영향이 있어 성별, 연령대 불문 치아교정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치아교정은 증상과 원인을 먼저 파악하고 그에 맞는 방법으로 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교정 방법으로는 클리피씨 교정이 있다. 세라믹 몸체에 넓은 특수 재질이 메탈 뚜껑으로 이루어져 있는 보철물로 미세한 배열 조절이 가능하다.

앞니만 부분으로 교정을 원하는 경우에는 MTA교정, 구치부 부분 교정을 원하는 경우에는 MTM교정을 적용할 수 있다.

하지만 교정 기간 중에 보철물이 겉으로 보이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는데 인비절라인은 플라스틱의 투명한 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교정 장치가 겉으로 보이는 단점을 보완한 교정 방법이다.

치아교정 치료는 치열을 고르게 할 뿐만 아니라 얼굴의 형태와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개인마다 다른 턱뼈, 잇몸뼈까지 고려하여 진행해야 한다. 그리고 교정장치를 장착한 후에는 위생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꼼꼼하게 칫솔질을 하고 식사나 간식을 먹은 후에는 즉시 양치하는 것을 권한다.

치아교정 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과 진단 후 진행하는 것도 중요 하지만, 개인이 위생관리에 대한 협조까지 잘 이루어지는 것도 치료 결과와 구강건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스스로의 관리도 중요하다.(부천 노블리안치과 임정열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