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백남우의 근현대문화유산이야기 : 서울 YMCA] 1908년 최초의 민중 사회단체 독립협회가 강제 해산되고 집회와 결사, 언론의 자유가 극도로 통제됐던 일제 강점기.
1903년 독립협회에 참가했던 청년들을 중심으로 황성기독교청년회(오늘의 YMCA)가 창립됐다. 이후 1908년 황실의 협조와 미국인의 거액 기부로 종로 한복판에 600평 3층 규모의 웅장한 벽돌조 회관이 건립됐다. 바로 청년 문화운동의 요람, 서울 YMCA의 이야기다.

▲ 1903년 독립협회에 참가했던 청년들을 중심으로 황성기독교청년회(오늘의 서울 YMCA) 창립
▲ 1908년 황실의 협조와 미국인의 거액기부로 종로 한복판에 600평 3층의 웅장한 벽돌조 회관건립

일제강점기와 해방 그리고 한국전쟁 후에도 대규모의 상업 건축물이 꾸준히 들어서면서 명실상부한 상업가로를 형성해온 종로 거리. 특히 현재의 서울 YMCA 회관은 경제 개발에 따른 건축 수요가 급증하던 1960년대, 종로의 풍경을 변화시키는 시작점이 됐다.

▲ 1908년 완공된 3층 벽돌조의 옛 YMCA 건물은 한국전쟁 때 소실

▲ 1967년 원래의 자리에 지하 1층 지상7층 규모의 철근 콘크리트 회관 재건립
▲ 알루미늄 커튼월을 도입해 국제주의적 경향과 1960년대 한국 건축의 모더니즘 표현

▲건축가 김정수(1919~1985)

현재의 YMCA 회관을 설계한 이는 건축가 김정수. 실용적인 디자인과 설계로 전후 재건에 참여하면서 서울의 풍경을 만든 건축가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김정수가 추구했던 모더니즘의 미학이 고스란히 반영된 YMCA 회관은 체육관과 강당, 집회장을 비롯해 호텔과 사무실 등 교육과 숙박 그리고 업무공간을 동시에 수용한 복합상업건축의 전형이다.

일제 총독부는 황성기독교청년회의 왕성한 활동을 탄압하기 위해 YMCA 지도부들이 연루되었던 105인 사건과 유신회 사건을 빌미로 하여 고종황제가 다스리는 자주독립국 대한제국의 수도 '황성'의 의미를 담고 있는 '황성기독교청년회'라는 명칭을 강압적으로 '조선중앙기독교청년회'로 개명시켰고, 교육사업의 일부를 폐지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서울YMCA의 개화 구국운동은 이러한 시련에도 굴하지 않고 더욱 활발하게 전개되어 복음 전도회, 강연회 등을 통한 민족의 실력 배양과 민중계몽에 주력하였고, 물산장려운동 등을 통해 민족경제를 살리기 위한 경제개혁 운동을 전개하였다.

1844년, 산업혁명 직후 혼란한 사회 속에서 시작된 영국 청년들의 운동을 모태로 퍼져나간 세계 YMCA. 일제 강점기, 서울 YMCA는 엄중한 감시 속에서 독립을 향한 각종 집회를 개최하며 일찍이 직업교육과 스포츠 보급에도 앞장섰다.

▲ 덴마크식 체조 강습(1909년)                  ▲ YMCA 야구단(1920년대)
▲ YMCA 소년단 봉사활동(1962)   ▲ 수영지도자 강습회(1968)   ▲대학생부 농촌 봉사활동(1969)

식민 시기
YMCA는 만남의 광장이요
동서 교류의 현장이요
토론과 논단의 장소였다
     
      / 서울 YMCA100년사

이후 110년, 교육과 선교, 출판사업, 그리고 소비자 운동을 벌이며 YMCA는 여전히 대한민국의 중요한 시민운동 단체로 남아 있다.

  <서울 YMCA 편> 프로그램 다시보기 : http://tvcast.naver.com/v/182665

tbs TV에서는 서울 일대에 남았거나 변형된 근현대문화유산의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제작을 통해 서울의 역사․ 문화적 의미와 가치를 고화질 HD영상으로 기록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은 네이버 TV캐스트(http://tvcast.naver.com/seoultime), 다음 TV팟(http://tvpot.daum.net 검색어: 서울 시간을 품다) 또는 tbs 홈페이지(tbs.seoul.kr)에서 다시 볼 수 있다.
< 저작권자 ⓒ tbs 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tbs 백남우 영상콘텐츠부장

[수상 약력]
2013 미디어어워드 유료방송콘텐츠 다큐멘터리 부문 우수상 수상
2014 케이블TV협회 방송대상 PP작품상 수상
2015 한국방송촬영감독연합회 그리메상 지역부문 우수작품상 수상
2016 케이블TV협회 방송대상 기획부문 대상 수상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