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2015년 그리메상 시상식 장면

[미디어파인=이지민 기자] 그리메상은 한국방송촬영감독연합회(KDPS)에서 1993년 제정한 상으로 지난 1년 동안 각 방송사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 및 드라마부분에서 뛰어난 영상미와 실험적인 영상을 추구한 촬영감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그리메상 연기자 부분은 지난 1년 동안 활동한 연기자 중 가장 뛰어난 연기력과 좋은 이미지를 가진 연기자를 촬영감독들의 투표로 선정된다.

93년 제정된 그리메상은 한국방송사에 차지하는 촬영감독의 역할이 증대하는 현시점에 즈음하여 대내외적으로 매체융합현상에 따른 혁신적인 영상의 발전을 도모하고 촬영감독 개개인의 자질과 역량의 향상을 꾀함에 목적이 있다.

또 회원사간의 정보교류와 발전의욕을 고취시켜 개인 또는 회원사의 선의의 경쟁을 유발하고 더 나은 영상미로 대중에게 봉사하고자 하는 촬영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미래 방송문화에 기여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작품심사는 작품과 관련하여 영상표현의 작품성, 예술성, 영상미, 창의력, 실험정신 등을 고려하여 심사 위원단(심사위원장 한국종합예술학교 한성수 영상 원장)에 의해 선정되었다.

한편 본 시상식 축하공연으로 ‘슈퍼스타 K7’에서 자신들만의 스타일로 편곡해 음악적인 역량을 뿜어내며 사랑받은 남성 포크듀오 ‘마틴스미스’와 2013년 공전의 히트를 친 드라마 ‘응답하라 1994’ OST ‘가질 수 없는 너’로 각종 음원 사이트 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주목받은 여성 보컬 ‘하이니’의 축하공연이 이어진다.

‘2016 그리메상 시상식’은 12월 15일(목) 오후 7:00 KBS 신관 홀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